조작 여론조사에 휩싸인 유승민…공심위 “오해 소지 있다”
상태바
조작 여론조사에 휩싸인 유승민…공심위 “오해 소지 있다”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6.02.04 14:58
  • 댓글 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승민 의원 여론조사에 적극 임하라는 독려 메시지.

[매일일보] 대구 동구을 지역 유승민 의원과 이재만 전 동구청장 간의 여론조사 결과가 의도된 조작이란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구선거관리위원회 결정이 나와 주목 받고 있다.

이재만 후보 측은 여론조사가 유승민 의원에게 유리한 질문으로 제시돼 편파적인 결과가 나왔다며 대구시 선거여론조사 공정심의위원회에 의뢰한 사건과 관련,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심의결과를 지난 3일 통보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 후보 측에 따르면 공심위로부터 여론조사 설문지에서 ‘공정성 측면에서 오해의 소지’를 담고 있고 ‘유권자들에게 오해와 의문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공정성이 침해되지 않도록 질문구성을 하라’고 여론조사 기관이었던 시대정신연구소에 ‘권고조치’가 내려졌다.

발단은 지난달 13일 내일신문이 시대정신연구소에 의뢰해 유 의원과 이 전 동구청장간의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승민 55.9%, 이재만 36.5%로 유 의원이 20%의 격차로 앞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때까지 유 의원과 이 전 동구청장의 격차는 근소한 차이로 유 의원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는데 이 같은 결과가 나오자 이 전 동구청장 측에서 크게 반발하고 나온 것.

이와 함께 여론조사를 의뢰한 내일신문 출신 기자가 얼마 전부터 유 의원의 보좌관으로 들어간 이후 나온 결과여서 더더욱 의혹이 크다는 것이 이 후보 측의 주장이다.

또 다른 의혹은 사전 고지 없이 진행되는 여론조사임에도 유 의원 측 SNS모임으로 추정되는 곳에서 여론조사 시간과 방법까지 공지했다는 것.

매일일보가 입수한 자료에도 “오늘(21일) 오후 3시부터 사람직접전화 여론조사가 실시됩니다. 이번 여론조사는 매우 중요한 여론조사이오니 적극 대응 바랍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유승민 의원 보좌관은 “우리랑은 아무관계 없는 내용으로 알고 싶은 사항은 선관위에 물어봐라”면서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령당원 2016-02-16 21:40:04
타 지역 주민이 왜 동구(을)에 살고 있다고 되있으며, 왜 그 주민들이 동구(을) 후보를 결정하는지 유승민 의원님이 생각 하는 헌법정신에는 유령당원이 포함되있는지에 대해 궁금합니다

세상만사 2016-02-09 08:47:33
여론조사는 신중해야합니다,,물어보는 사람이나 문맥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습니다,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하면서 권고조치를 내렸다고 하는데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바야흐로 2016-02-07 11:42:05
오전부터 글쓰게만드네 동아일보 신문좀봐라 뉴스랑신문 안받아봄?
자꾸 이기사 링크걸지말고 내가봤을때
누워서 침뱉는거 같은데 쫌 열심히해서 사실이든 아니든
지지율좀 올려봐 한번도 이긴걸 못봤어 답답하네 정말

홍길동 2016-02-06 21:15:50
왕이 간신으로 세상을 못 보면 나라가 무너지고. 백성이 피 눈물을 흘린다

니나노 2016-02-06 21:11:47
그러게요 인터넷 어디 하나 들어가도 다 알 수 있는 세상 사실을... 누구처럼 무슨 억지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