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통신비 '선택약정할인제도' 적극적 고지 필요
상태바
[기자수첩] ​통신비 '선택약정할인제도' 적극적 고지 필요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6.02.0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부 나기호 기자.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선택약정할인제도는 소비자가 이동통신사가 지급하는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고 약정 기간에 따라 통신비의 20%를 할인받는 제도다. 단말기 유통법 이후, 동시에 나온 제도로 공시지원금이 축소된 상황에서 소비자들에 요금할인 혜택을 주기 위해 만든 것이다.

선택약정할인제도는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할인제도 둘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휴대폰 뿐만 아니라 중고폰이나 약정이 지난 폰이여도 가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득만 있는 것이 아니라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다. 사용 중인 유심을 다른 기기에 변경하거나 휴대폰 분실이나 결함이 생겨 임대폰대여 사후서비스(AS)를 받지 못한다.

즉, 기기결함이 발생했거나 유심기기변경이 잦은 이용자들은 공시지원금 할인을 받는 게 이익이며, 중고폰 혹은 약정이 지난 이용자들은 선택약정할인요금제를 가입을 추천한다.

또, 약정 기간은 12개월이나 24개월 동일하게 20% 적용되기 때문에 결합 상품을 이용, 조금 더 혜택을 받는 게 이익이다.

선택약정할인제도를 아직 모르고 있는 대다수 사람들이 있어 이에 대해 이동통신사들이 숨기고 있다는 논쟁은 법 체화 후 적극적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점차 해소되는 추세다.

선택약정할인제도 가입자는 지난달 25일까지 500만9447명에 달한다. 2014년 10월 당시 단통법과 동시 도입되면서 할인 폭은 12% 수준이었지만, 지난해 4월 20% 인상 후에 가입자가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참여연대와 시민단체에서는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을 현행 20%에서 30%로 상향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해외 통신사 중 독일 T모바일은 28.7%, 프랑스 오렌지는 33.3% 등 할인을 적용해주고 있다는 설명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국민 여론이 거센 이유는 아직 많은 소비자가 선택약정할인제도 적용 여부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며 “오는 7월부터 이동통신사가 의무적으로 고지하는 제도를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