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폭발물 의심 물체 설치 용의자 검거
상태바
인천공항 폭발물 의심 물체 설치 용의자 검거
  • 이춘만 기자
  • 승인 2016.02.04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원 나온 공항 협박범 "취업 안 돼 사회에 불만
지난 29일 오후 4시 35분께 인천국제공항 1층 C입국장 7번 출구 옆 남자화장실에 폭발물 의심 물체와 함께 아랍어로 된 협박성 메모지를 남긴 용의자가 검거됐다.<사진 인천경찰청 제공>

[매일일보 이춘만 기자]인천국제공항 1층 C입국장 7번 출구 옆 남자화장실에 폭발물 의심 물체와 함께 아랍어로 된 협박성 메모지를 남겼다가 검거된 용의자는 대학원을 나온 음악 전공자로 현재 직업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남성은 검거 직후 경찰 조사에서 "취업이 안 돼 평소 사회에 불만을 품고 있었다"고 범행 동기를 밝혔다.

4일 인천공항경찰대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30분께 서울 구로구 주거지에서 용의자 A(36)씨를 폭발성물건파열 예비음모 및 특수협박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A씨는 경찰에서 "취업이 안 돼 돈이 궁했고 짜증이 났다"며 "집에서 부탄가스 등을 이용해 폭발물 의심 물체를 만들었고 인천공항 화장실에 설치했다"고 범행을 모두 자백했다.

A씨는 대학원을 졸업한 음악 전공자로 몇 년전 결혼해 갓 태어난 자녀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일정한 직업이 없는 한국인으로 전과는 없다고 경찰은 밝혔다.

A씨는 지난달 29일 오후 4시 35분께 인천국제공항 1층 남자화장실 첫 번째 좌변기 칸에 폭발물 의심 물체와 함께 아랍어로 된 협박성 메모지를 남긴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쇼핑백에 담은 폭발물 의심 물체를 화장실에 설치한 뒤 2분 만에 공항을 빠져나와 자택이 있는 서울로 이동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집이 있는 서울에서 공항철도를 타고 공항으로 갔고 평소 영화에서 본 것을 토대로 폭발물 의심 물체를 제조했다"며 "폭발 의도는 없었다"고 진술했다.

그는 화과자 상자 겉 부분에 부탄가스 1개, 라이터용 가스통 1개, 500㎖짜리 생수병 1개를 테이프로 붙인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이 종이상자를 해체했을 당시 기타줄 3개, 전선 4조각, 건전지 4개가 담겨 있었다.

또 브로컬리, 양배추, 바나나껍질를 비롯해 메모지 1장도 발견됐다.

메모지에는 "이것이 (당신에게 보내는) 마지막 경고다. 알라가 알라를 처벌한다"라는 글자가 아랍어로 적혀 있었다. 손으로 쓴 글씨가 아닌 컴퓨터로 출력한 A4용지 절반 크기였다.

경찰은 인천공항 1층 CCTV 84대를 분석해 묵직한 쇼핑백 들고 화장실에 들어간 A씨를 유력한 용의자로 보고 추적해 사건 발생 닷새 만에 검거했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정확한 범행 경위와 테러 단체와의 연관성 등을 조사한 뒤 이날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