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지카바이러스 대비에 만전 방역활동 강화
상태바
안양시, 지카바이러스 대비에 만전 방역활동 강화
  • 박기표 기자
  • 승인 2016.02.04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한 겨울에도 모기유충 박멸을 위한 방역활동이 강화된다.

안양시는 최근 남미지역에서 발병하고 있는 지카바이러스와 관련, 3일 각 동 팀장과 주민자율방역단장을 긴급 소집(사진 첨부)해 오는 4월까지 모기유충 박멸을 위한 특별 방역활동을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제4군 법정감염병인 지카바이러스는 감염된 모기에 물릴 경우 발열과 발진 또는 눈 충혈이나 전신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임신부가 감염되면 소두증 유아를 출생할 수도 있다. 현재 WHO(세계보건기구)는 지카바이러스 발병을 국가비상사태로 선포한 상태다.

현재 국내에서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이집트 숲 모기나 흰줄 숲 모기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시는 초동단계에서부터 철저한 예방으로 모기의 이동경로를 차단, 시민건강을 지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여름철에 집중됐던 방역활동을 겨울철인 현 시점부터 4월까지 실시해, 동절기 모기유충들이 주로 서식하는 물웅덩이, 다세대주택 정화조, 쓰레기적환장, 하천변, 시장주변 등 91곳을 선정해 집중적인 방역을 펼친다.

유충구제용 친환경 미생물 제재약품(B·T·I)도 각 동에 배포한 상태다.

시는 또 관내 의료기관을 연계해 의심 증세를 보이는 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기로 했다. 아울러 귀국 후 2주 이내 발열, 발진, 결막염,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해 신고하고, 헌혈금지 등의 수칙을 지킬 것도 당부하고 있다.

김길순 안양시보건소장은 각 동과 주민자율방역단을 활용하고, 방역기동반을 편성해 모기유충 구제 및 해외유입감염병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시민건강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