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헛다리만 짚는 정부, 장부만 의존하면 안돼
상태바
[기자수첩] 헛다리만 짚는 정부, 장부만 의존하면 안돼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6.01.25 14:16
  • 댓글 7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부 최수진 기자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글로벌 경기 침체가 고착화되면서 국가 기간산업들 역시 신음하고 있다. 이에 ‘경제 살리기’를 꾸준하게 강조해온 정부는 최근 각 산업 분야별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볼멘소리는 여전하다. 

지난해 말 정부는 적자에서 쉬이 탈출하지 못하고 있는 해운산업을 위해 12억달러 규모의 선박펀드를 민관 합동으로 조성하고 해운사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동안 정부로부터 이렇다 할 지원을 받지 못하는 해운업계에서는 정부의 지원책에 반색했지만, 차후 내용을 확인하고서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정부는 선박펀드를 부채비율이 400% 이하인 해운사에 한해 자금 지원을 하겠다고 했지만, 해운업계에서는 현실적인 지원은 여전히 미비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국내 해운업계의 양대 컨테이너 선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부채비율이 700~800%대에 육박해 사실상 지원은 전혀 받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여타 다른 해운사에서도 부채비율 400% 수준이면 지원을 받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라며 이번 정부의 지원안의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에 공감했다.

조선산업에 대한 정부의 방침도 불공평하다는 의견이 속속 제기됐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이 1년 새 천문학적인 적자를 기록하자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고강도의 구조조정을 요구함과 동시에 4조2000억원 규모의 지원을 약속했다.

반면,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SPP조선은 채권단인 수출입은행의 선수금지급보증(RG) 발급 반대로 신규 선박의 수주 길이 막혔다.

2010년부터 채권단 관리를 받고 있는 SPP조선이지만, 지난해 전세계 조선 시장이 꽁꽁 얼어붙은 가운데서도 홀로 흑자를 기록하며 확연한 개선세를 보였다. 이 때문에 수은의 RG 발급 반대가 이해되지 않는다며 임직원, 지역사회 등은 서명운동까지 나선 바 있다.

막대한 적자를 낸 대우조선해양과 비교되는 처사에 정부가 형평성이 어긋난 지원을 하고 있다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는 것.

어느 산업군, 기업 등을 향해 정부가 무조건적인 지원을 해줄 수는 없다. 재정은 한정적인 반면 지원이 필요한 곳은 산적해 있다.

그럼에도 정부의 최근 지원책이 비난받는 이유는 업계의 현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기 보다는 장부 만에 의존한 정책 때문이다.

정부를 비롯한 채권단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의 지원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밑 빠진 독에 물을 붓지 않으려면 독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먼저다. 지원을 하지 않는 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지원을 한다’는 명목뿐인 액션은 헛다리만 짚는 것과 다름없다. 보다 공감할 수 있는 지원방안이 따라줘야 정부가 그렇게 강조하는 경제활성화도 결실을 맺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편적이지 않은 논리 2016-01-28 16:31:23
조선사중 유일하게 홀로 흑자를 내고도 수은의 외면을 받는 현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겁니까?
적자 낸 회사는 수억에서 수조원 지원받고 흑자 낸 회사는 죽어야 이나라의 경제정책 입니까...

나를원망하는가 2016-01-27 16:47:38
중소기업이 사라지면 그 다음은 대기업이 사라지는 결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때 원망하며 너무 골든타임을 놓치게 될 것입니다.

잘좀하자 2016-01-27 13:34:27
이렇게 시간만 흘러가나..
먼가 잘못되었으면 빨리 개선시켜야지...

그네언니 2016-01-27 08:24:50
이게 발끈혜 언니의 '창조경제' 입니다. 제발 선거 좀 잘 합시다.
멍청한것들이 정권을 잡으면 서민들, 노동자들이 죽어 나자빠집니다. 경남 여러분 제발 선거 좀 잘합시다.

한마음 2016-01-27 08:01:05
촌철살인 같은 기사 감사드립니다.
하루 빨리 정부는 SPP가 올바른 독이라는 것을 잘 평가하여 두번다시 억울한 사람 죽이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채권은행,,, 정말 드럽게 시간 끄니까 조선업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 이 점 유념하시고 업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