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무인항공기(UAV) 양산사업 계약 체결
상태바
대한항공, 무인항공기(UAV) 양산사업 계약 체결
  • 김백선 기자
  • 승인 2016.01.1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국 대비 우수한 성능··해외시장 진출 적극 추진
▲ 대한항공은 지난 12월 말 방위사업청과 우리 군에서 공중감시정찰 역할을 수행할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UAV) 양산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매일일보 김백선 기자] 대한항공은 지난 12월 말 방위사업청과 우리 군에서 공중감시정찰 역할을 수행할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UAV) 양산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양산사업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총 5년간 약 4000억원 규모로 금번 계약금액은 2018년까지 3 년간 약 2300억원이다.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는 지난 2014년 11월까지 4년간 대한항공 주관으로 개발, 지난해 운용시험 평가 결과 전투용 적합 판정 및 국내 최초로 무인항공기 감항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는 폭 4.2m, 길이 3.4m이며, 포장되지 않은 야지의 야간 및 안개 상황에서도 자동으로 착륙 할 수 있다. 산악 지형이 많은 환경을 고려해 급강하 비행능력을 갖추도록 설계, 협소지역에서도 착륙 목표지점에 정확하게 착륙 할 수 있으며 착륙 후 30M 이내에서 정지한다. 착륙장치는 휠 타입과 스키드 타입으로 교체 장착 할 수 있고, 비상시에는 낙하산을 전개해 비행체를 안전하게 회수하는 등 군 작전 운용성능 및 신뢰성이 매우 높게 개발됐다.

또 유사성능의 무인기에 비해 소형화로 운영비를 최소화 했으며, 2대 동시 비행이 가능해 24시간 연속적으로 임무수행 할 수 있고, 10 KM 밖의 물체를 정밀하게 확인하고 목표물을 자동 추적하는 등 각종 우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이 무인항공기는 대한항공과 국내 협력업체들이 개발단계부터 적극 투자 및 참여를 통해 국산화율이 95%에 달하며, 국내 자체기술로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의 성공적인 개발을 계기로 그 동안 중앙아시아 및 남미 국가들의 시장개척을 추진해 왔으며,이미 해외 다수의 국가가 관심을 표명하여 수출 협의 중으로 향후 국내생산 유발 효과 또한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한항공은 1976년 국내 최초 군용 완제기 500MD 헬기 양산을 시작으로 F-5 제공호 전투기 생산 등 국산 항공기 양산 시대를 열었으며, 보잉, 에어버스 등 세계적 항공기 제작사의 항공기 국제 공동개발에 참여해 설계 및 생산 능력을 인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