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성공단 방문 생산 활동에 직결된 인원만 허용”
상태바
정부 “개성공단 방문 생산 활동에 직결된 인원만 허용”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6.01.0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측 인원의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다뤄나갈 것”
▲ 북한의 4차 핵실험 소식이 전해진 지난 6일 오전 11시 10분 기준 남측 인원이 1천171명이 체류하고 있는 개성공단의 모습이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정부는 7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 “앞으로 개성공단 방문은 입주기업 및 협력업체 관계자 등 생산활동과 직결되는 인원에 한해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또한 당분간 남북 민간교류나 대북 지원, 기타 남북협력 사업들에 대해서도 당분간 보류하고 유엔 안보리 제재 등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에 맞춰 대응해 나갈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7일 “북한의 수소탄 실험에 대한 정부 대책으로 개성공단 내 우리 측 인원의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다뤄나갈 것”이라면서 “입주기업 협력기업 등 생산과 관련 있는 관계자를 제외하고 출입을 제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개성공단에는 입주기업이나 협력업체 관계자 외에 견학이나 개인적 차원에서의 음식 배달 등의 목적으로 하루 수십 명에서 백명에 가까운 비생산 관련 민간인들이 출입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7일 오전 10시 현재 개성공단에 머물고 있는 우리 측 인원은 1207명이며, 개성 이외에 북측 지역에 체류 중인 한국인은 한 명도 없다고 통일부는 확인했다.

또한 민간이 추진하고 있는 나진-하산 사업에 대해서도 정부가 관여할 바는 아니지만, 유엔 안보리의 제재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이 당국자는 설명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러한 조치들은 당장 북한에 대해 압박이 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북한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우리 측의 대응이자 입장 표명”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