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安風’ 총선 주요 고려 대상 포함
상태바
與, ‘安風’ 총선 주요 고려 대상 포함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12.2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이탈 조짐 드러나
지도부, 안철수에 ‘견제구’

[매일일보] 새누리당이 내년 총선 전략에 ‘안풍’(安風)을 주요 고려 대상으로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 의원이 새정치민주연합을 지난 13일 탈당하고 독자 세력화가 가시화되면서 수도권‧중도층의 이탈 조짐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핵심 당직자는 20일 “최근 지도부 차원에서 여러 여론조사 전문가를 접촉, 안 의원 탈당으로 새누리당 지지율이 일부 잠식당했다는 조사 결과를 들었다”며 “중도층 유권자가 ‘안철수 신당’에 관심을 두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고, 수도권과 젊은층 유권자에서도 이탈 조짐이 감지됐다”고 밝혔다.

특히 정치적 ‘중원’인 수도권에서 이들 중도·무당층의 지지율이 안 의원 쪽에 기울거나 총선 직전 ‘야권 통합’으로 이어지는 게 새누리당으로선 가장 경계해야 할 시나리오인 셈이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안 의원을 향해 ‘견제구’를 자주 날리는 것도 이 같은 정세 판단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당장 야권의 분열이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를 형성해 여당에 유리할 듯 보이지만, 야권 분열의 최대 수혜자가 결국 야권이 되는 역설적 상황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잦은 반목과 갈등을 보인 안 의원과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를 싸잡아 ‘무책임한 정쟁에만 몰두하는 구태 정치 세력’으로 비난하는 프레임을 당분간 유지할 태세다.

김무성 대표는 지난 14일 “대선과 총선을 앞두고 탈당과 분당을 일으켜온 우리 정당사는 또 누더기가 되고 있다”고 안 의원과 문 대표를 동시에 겨냥했고, 김정훈 정책위의장도 이튿날 “‘문재인 당’, ‘안철수 당’을 위해서 민생과 경제 회생을 내팽개치고 있다”고 바통을 이어받았다.

새누리당은 안 의원의 탈당과 신당 창당으로 이어지는 일종의 ‘컨벤션 효과’가 안 의원 측에 대한 여론 형성의 교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 집권 여당으로서의 ‘정석’인 실용과 안보에 집중함으로써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당내 일각에선 안 의원과 문 대표의 대립 구도를 최대한 이용하는 차도살인(借刀殺人·남의 칼을 빌려 다른 사람을 제압함)의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도 나온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지금 야권은 정치적 구호만 난무할 뿐, 실제로 국민과 경제를 위한 정치와는 거리가 멀다”며 “‘안철수의 정치’는 내용이 빈약한 ‘슬로건 정치’에 불과해 금세 바닥이 드러날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원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민생법안과 경제살리기 법안이라는 구체적 정책으로 일자리를 만드는 실사구시 노선을 걸을 것”이라며 “이를 외면하는 새정치연합과 안 의원 모두에게 민생고의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