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ASEAN+3 정상회의‧EAS 참석
상태바
朴대통령, ASEAN+3 정상회의‧EAS 참석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11.2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SEAN, 역내 통합 강력한 촉진제 될 것”
아세안+3 기능협력 강화 등 미래협력 방향 제시
EAS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공조 중요성 강조
▲ 박근혜 대통령과 오바마 미국 대통령 등 각국 정상들이 22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나집 라작 말레이시아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근혜 대통령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출범에 대해 역내 통합에 강력한 촉진제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각) 오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모두발언에서 “올해는 아세안과 +3 양쪽 모두가 지역 협력의 새로운 동력을 만들고 있는 역사적인 해”라며 “새롭게 출범하는 아세안 공동체는 아세안+3의 발전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서 역내 통합에 강력한 촉진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세안은 올해까지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3개 부문에서 공동체를 달성, 유럽연합(EU)과 비등한 거대 공동체를 만든다는 목표 아래 통합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아세안 공동체에 더해 한·중·일을 아우르는 동아시아 공동체 건설과 관련해 △아세안+3의 강점인 기능 협력 강화 △제2차 동아시아 비전그룹(EAVGⅡ) 후속조치 행동계획의 충실한 이행 △동북아와 아세안 간 상호 협력 강화 등을 미래협력 방향으로 제시했다.

먼저 아세안+3의 기능협력 강화에 대해선 “치앙마이이니셔티브다자화체제(CMIM) 확대와 거시경제감시기구(AMRO)의 국제기구화 추진 등 거시경제와 금융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지난 5월 아세안+3 재무장관회의에서는 보다 강화된 협력을 위한 ‘아세안+3 뉴 이니셔티브’를 채택했는데 역내 금융 불안정에 따른 구조적 위험을 방지하고 대외충격에 강한 경제체질을 만드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채택된 ‘제2차 동아시아비전그룹(EAVG Ⅱ) 후속조치 행동계획 최종보고서’의 충실한 이행과 관련해서는 “보고서의 핵심 권고사항에 대한 행동계획은 아세안+3 협력이 명확한 방향성을 갖고 전진할 수 있는 로드맵이자 이정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한국은 행동계획의 이행에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갈 것이며 아세안+3 회원국들의 기여와 지지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동북아와 아세안 간 협력에 대해서는 “동아시아 지역협력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아세안과 3국 협력체가 각각 공고화되는 기초 위에서 두 체제 간 상호 연결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아세안+3는 그러한 연결과 협력의 중심 플랫폼이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22일 오전(현지시간)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도 참석했다.

EAS에는 박 대통령을 비롯해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 등 18개 회원국 정상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EAS에서 북한 문제에 대한 회원국들의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이 대립하는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으며, ‘이슬람국가’(IS)의 프랑스 파리 연쇄 테러, 서아프리카 말리에서 발생한 이슬람 무장단체의 대규모 인질극과 관련, 국제사회의 테러 척결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번 EAS에서는 의장 성명과 함께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에 관한 성명’을 채택했으며, 우리는 이 성명에 공동 제안국으로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