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월드컵은 SKT Vs KTF???
상태바
독일 월드컵은 SKT Vs KTF???
  • 한종해 기자
  • 승인 2006.05.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의 연승이냐∙∙∙, KTF의 연패냐∙∙∙
2006년 독일 월드컵 시즌을 맞이하여 기업들의 홍보 열풍이 거세다. 올해도 역시 2002년 한 ∙ 일 월드컵 때와 다름없이 월드컵 공식후원사들과 그렇지 않은 기업들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대표적으로 국내 이동통신사인 SKT와 KTF간의 경쟁이 가장 두드러진다.

지난 2002년 월드컵, 공식 후원사로써 ‘Korea Team Fighting' 이라는 캠페인을 주도했던 KTF는 SKT의 ’Be the Reds'라는 붉은 악마 캠페인에 쓰라린 패배를 경험했다. ‘앰부시(ambush ∙ 매복)마케팅’의 성공이었다. 앰부시 마케팅은 공식적 후원업체가 아니면서도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을만한 광고 문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관련 있는 업체라는 인상을 줘 이목을 집중시키는 마케팅 전략이다.

당시 자사 광고에 월드컵 로고를 쓸 수 없었던 SKT는 ‘월드컵=붉은 악마’ 라는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심어줌으로써 공식 후원사였던 KTF에 뼈아픈 패배를 안겨준 것이다.

그렇지만 이번 독일 월드컵은 상황이 다르다. KTF는 월드컵 공식 후원사와 붉은 악마 후원사로 나서면서 적극적인 공세에 나선 것이다. 2002년 붉은 악마 이미지 선점에 실패해 쓰라린 패배를 당했던 KTF가 이번에는 붉은 악마 공식후원사로 나서면서 광고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SKT도 가만히 있지는 않았다. KTF보다 한발 앞서 지난해 말부터 월드컵 광고를 시작한 SKT는 2002년 거리응원 장면을 배경으로 한 광고를 내보내면서 ‘추억이라 부르지 말자, 기적이라 부르지 말자’ 는 광고문구로 2002년 승리의 영광을 재현하자는 마음을 표현했다.

그런 SKT의 기대에 붉은 악마가 찬 물을 뿌렸다. 2002년 월드컵 당시 붉은 악마의 후원을 맡았던 SKT는 월드컵시즌이 끝나자마자 축구에 대한 지원과 관심을 일체 끊었으며 부천SK를 매각 한다는 소문까지 돌게 했다. 4년동안 단 한차례의 접근조차 시도하지 않았던 SKT가 이번 월드컵 때 다시 붉은 악마에게 제휴를 요청하자 붉은 악마는 공개적으로 불쾌함을 표시한 것이다. 지난 1월 31일, 붉은 악마 논설위원을 역임한 신동일씨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인터뷰에서 “2002년 한 ∙ 일 월드컵 공식 스폰서도 아니었던 SKT는 붉은 악마를 끼고 단 10억원 가량의 투자로 4천억원이 넘는 홍보효과를 본 것으로 알고 있다” 면서 “SKT가 붉은 악마에게 약속했던 유소년 축구지원, 수원 삼성을 능가하는 축구 투자 등은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 고 SKT의 비윤리성을 꼬집었다. 또한 “SK는 유공시절부터 ‘우리가 축구 지원을 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전두환이 시켜서 했다’ 는 식으로 나왔다” 고 밝히고 SKT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계열사인 SK주식회사로부터는 부천 SK를 매각하겠다는 말까지 흘러나왔다고 밝혔다. SKT는 붉은 악마에게 ‘원, 투, 쓰리 마무리 일격’까지 날렸던 것이다. 4천여억원 이라는 단물만 빨아먹고 붉은 악마는 다시 뱉어내 버린 꼴이다.

한국 축구 응원의 구심점인 붉은 악마에게 타격을 받은 SKT는 거리응원은 붉은 악마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식으로 붉은 악마를 매도하면서 미리 확보한 윤도현 ∙ 박지성 ∙ 이영표 등 빅 모델을 광고의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KTF는 명동 한 복판에서 한 청년이 메가폰을 들고 ‘대한민국’을 외치는 장면을 광고로 내보내고 있고 SKT는 윤도현 밴드의 애국가 락 버전을 배경으로 한 이영표와 박지성의 우정을 나타내는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지금은 SKT가 주춤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월드컵 기간 시청광장 사용권을 따내면서 붉은악마와 일반시민들의 거리응원에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2002년 에는 붉은 티셔츠와 손뼉으로 하나 된 일체감만으로도 즐거웠는데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기업들의 지나친 마케팅 때문에 한쪽에서는 윤도현의 록버젼 애국가, 저쪽에서는 붉은 악마 응원가 ‘레츠고 투게더’ 가 나오는 정말 ‘짜증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오버’ 하는 기업들의 광고 때문에 여기저기서 불만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CF와 관련하여 네이버에서 블로그(http://blog.naver.com/bmwadog/70003758063)를 운영하고 있는 김영조씨는 "요즘 2006년 독일월드컵 관련 광고에서 볼 수 있듯이 지난 2002년 때 의 하나 됐던 월드컵 응원이 기업들의 무분별한 이윤추구 때문에 많이 변색 된 것 같다“ 며 안타까운 심정을 드러냈다. 김영조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요즘 방송되고 있는 월드컵 관련 광고들에 대해 시청자의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에 눈길을 끌고 있다. ”2002년 4강신화를 이룩하게 한 원동력인 국민의 하나 됨이 이번 독일 월드컵에서도 이어졌으면 한다“ 는게 ”축구를 사랑하는 국민으로써의 바램“이라고 밝혔다.

축구는 단순한 스포츠 이상이다. 독일 월드컵을 앞두고 네덜란드 서포터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네덜란드 점령을 풍자하며 선수들에게 힘을 주기위해 오렌지색 독일군 모자를 마련했다. 이렇게 축구속에는 역사가 있고, 국민들의 희망이 있으며 꿈이 있다.

이런 희망과 꿈의 마당에 월드컵 때만 나타났다 사라지는 기업의 마인드가 아쉽다. 월드컵 때만 나타나서 브랜드 인지도 등 혜택을 거두고 사라지는 이른바 ‘단물 빨아먹기’ 식의 행태는 기업 윤리상 문제가 있다.

대한축구협회가 적극적으로 나섰다. 대한축구협회 우승련 사업국장은 “후원사들의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 고 입장을 표명했다. 우 국장은 “요즘 공식 후원사가 아닌 기업들이 무분별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면서 “이러한 행위는 대한축구협회의 재정적 수입에도 영향을 미치고 결국 한국 축구발전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우 국장은 현재 일부 기업에서 국가대표팀 선수들을 등장시켜 부당한 마케팅 효과를 내고 있는 사례를 들면서 “이제까지는 공문을 보내고 담당자와 연락하는 등 소극적인 대처를 했지만, 앞으로는 해당 기업 등을 제소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 하겠다” 고 말했다. 초상권과 저작권, 상표법 등에서 단속 근거를 찾을 수 있다고 우 국장은 덧붙였다.

법에 위반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마케팅의 방법과 대상을 선택하는 것은 기업의 자유다. 그렇지만 생색은 생색대로 내고 잠깐 사이에 식어버리는 냄비식 기업운영에 대하여 이번 독일 월드컵 때 국민들이 성원을 보내줄지 여부는 아직 지켜봐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