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르면 내달 공천관리위원회 발족
상태바
與, 이르면 내달 공천관리위원회 발족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11.15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선 준비 조기 착수
출마 준비 당사자들은 회의적 반응

[매일일보] 새누리당이 이르면 다음달 내년 총선 출마 후보자 선출을 위한 공천관리위원회를 발족하고 당내 경선 준비에 조기 착수할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의 선거구획정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내달 정기국회 종료 시점을 전후로 당내 경선 절차부터 서둘러 진행하면서 본격적인 차기 총선 체제로 돌입해 야당에 앞서 ‘선수’를 둔다는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15일 “우선 정치 신인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2월로 예정돼 있던 당내 경선은 1월로 당겨 실시하고, 이를 준비하기 위한 공천관리위는 이르면 다음달 초께 조기 발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예비후보 등록 개시일(12월 15일) 이전에 당 차원에서 먼저 후보등록을 받아 신인들이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좀 더 일찍 자신을 알릴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직 선거구 획정이라는 변수가 남아있긴 하지만 우선 현행 지역구를 기준으로 후보등록 절차를 시작한 뒤 추후에 변동 사항을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 김무성 대표의 방침이라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현행 선거법상 예비후보 등록 이전에 원외 출마자가 일반 유권자를 대상으로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은 전무하다. 지역 행사에 참여할 수는 있지만 이 자리에서 자신의 출마 의사를 피력하거나 명함을 돌리는 행위는 모두 선거법 위반에 해당한다.

반면 현역 의원들은 지속적인 지역구 활동이 가능하며 비례대표 의원들 또한 의정활동 보고의 형식을 빌어 홍보가 가능하다. 실제로 최근 현역 의원들은 지역에서 ‘민원 상담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얼굴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당내 경선 절차를 앞당겨 실시하는 것은 이처럼 불리한 조건에서 뛰는 정치 신인들도 최소한 당원을 상대로 이름을 알릴 기회를 부여하자는 취지다.

그러나 이런 지도부의 ‘고민’에 대해 정작 출마를 준비하는 당사자들은 회의적인 반응이다.

한 원외 출마예상자는 “국민공천제를 할 경우 일반 국민 대 당원 비율이 최소 5 대 5가 될 텐데 당원으로 제한된 반쪽짜리 홍보 활동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특히 “예컨데 완전한 신인은 아니지만 민경욱 전 청와대 대변인,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어느 정도 언론에 이름이 오르내린 이들에게는 다소 유리해질지 몰라도 공직에 있다가 당장 10월 말께 사표를 내고 나오는 사람들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이야기”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원외 인사는 “조기 경선이라는 아이디어부터가 웃기는 얘기”라면서 “신인들이 이름을 알릴 기회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경선에 나와 현역들과 맞붙으라는 것은 신인들을 ‘몰살’시키는 행위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신인들은 조기 경선보다는 현역 의원들에 대해 한시적으로 의정활동 보고 행위를 제한하거나 컷오프를 실시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한 현역 의원은 “신인 배려도 좋지만 현역들이 갖고 있는 당연한 권리를 억제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당 사무총장단은 이런 각계의 의견을 수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본 뒤 16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조강특위 역시 같은날 오전 회의를 소집해 경기 수원정·경기 고양덕양갑·경기 이천·전북 익산 등 4개 사고당협 조직위원장 인선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고받고 조직정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고위에서는 송광호 의원의 국회의원직 상실로 공석이 된 충북 제천·단양에 대한 조직위원장 인선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