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동주택 관리·용역업체 선정 지침’ 개정
상태바
국토부, ‘공동주택 관리·용역업체 선정 지침’ 개정
  • 김창성 기자
  • 승인 2015.11.1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중소업체 아파트 관리업자 선정 가능성 높인다

[매일일보 김창성 기자]앞으로는 지역 중소업체가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주택관리업자나 공사·용역업체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가 공동주택 주택관리업자나 공사·용역업체를 선정할 때 필요한 기준을 담은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을 개정해 16일부터 시행한다.

개정된 지침에는 먼저 공사업체를 선정하는 적격심사 때 평가항목으로 ‘지원 서비스 능력’을 추가했다. 이 항목은 기술·인력·장비 등을 공동주택에 신속하게 보낼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지역 업체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기업신뢰도 평가 시 신용평가등급별로 0∼15점을 부여하던 것은 11∼15점을 부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신용평가등급 간 배점격차를 작게 하면 중소규모지만 재무상태가 견실한 기업이 작은 규모 탓에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줄어든다.

아울러 제한경쟁입찰 때 제한 요건의 기준도 마련됐다. 현행 지침에는 사업능력·기술능력·자본금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기준이 없어 일부 공동주택에서는 과도한 제한으로 대기업 외 기업은 입찰에 참여하기 어렵게 하는 경우가 있었다.

개정된 지침에는 분뇨수거, 정화조 청소 등 다른 법령에서 수수료율을 정한 사업이나 보험계약, 본 공사 금액의 10% 이내 금액이 드는 추가공사 등이 수의계약으로 업체를 선정할 수 있는 사업으로 추가됐다.

또한 물가상승률 등이 반영돼 수의계약 금액은 300만원으로 100만원 상향됐다.

개정된 지침에는 입찰 무효 사유가 13개로 기존(7개)보다 세분화해 담겼다. 또 입찰을 무효로 할 때는 그 사유를 입찰자에게 알리도록 하는 규정도 마련됐다.

적격심사제에서 최고점을 받은 업체가 2개 이상이면 추첨으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최저(최고)가격을 써낸 업체를 낙찰자로 하고, 써낸 가격도 같은 때만 추첨으로 선정하게 했다. 입찰 가격을 더 높게 써낸 업체가 낙찰받는 상황을 없앤 것이다.

아울러 국토부 장관이 지정·고시한 공동주택관리지원기관 등 주택법에 따른 자문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의 자문기구 등도 입찰가격 상한을 정할 때 자문할 수 있는 대상으로 추가됐다.

현재는 입찰가격의 상한을 정할 때 자문할 수 있는 전문가가 건축사나 기술사 등으로 한정돼 과도한 자문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다.

개정된 지침에는 민간전자입찰시스템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갖춰야 할 최소기준이 마련됐다. 주택관리업자나 공사·용역사업자를 선정할 때 전자입찰방법으로 민간이 운영하는 전자입찰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개정된 지침에는 입주 초기 등 사업주체가 공동주택을 관리할 때는 주택관리업자 등 선정 시 입주자대표회의 역할을 사업주체가 하도록 하는 규정 등이 신설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침 개정으로 공동주택의 주택관리업자나 공사·용역업체 선정과정이 투명하게 이뤄져 입주자 등의 권익보호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