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국정, 영원히 하자는 것 아냐”
상태바
황우여 “국정, 영원히 하자는 것 아냐”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10.18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람직한 것은 자유발행제”
▲ 황우여 교육부 장관이 16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재호 기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으로 인한 논란에 대해 “국정을 영원히 하자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황 부총리는 1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 국가 가운데 국정 교과서를 발행하는 국가는 터키, 그리스, 아이슬란드에 불과하다는 지적에 대해 “그런 나라들은 민족, 종교 분쟁 등 갈등지수가 높은 나라이고 우리나라도 그렇게 분류된다”고 말했다.

이어 황 부총리는 “나머지 나라들은 이미 자유민주주의 질서, 헌법 가치 등에서 화해가 이뤄진 나라들”이라며 “저희도 국정을 영원히 하자는 것은 아니다. 바람직한 것은 자유발행제”라고 강조했다.

황 부총리는 ‘국정 교과서가 친일이나 독재를 미화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는 “그런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아마 큰일 날 것”이라며 “그런 교과서가 나오면 학교 선생님들이 가르치겠느냐”고 반문했다.

황 부총리는 국정 교과서의 집필진 구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에는 “(집필진 구성에)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갖고 있다”며 “훌륭한 분들이 다 반대하시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정 교과서 개발에 투입할 예산에 대해 “이번에 잘 만들자고 해서 충분히 책정하고 있다”며 “내가 알기로는 10억 원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