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한일중 정상회의때 아베와 회담 가질수있어"
상태바
朴대통령 "한일중 정상회의때 아베와 회담 가질수있어"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10.16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 대통령,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연설

[매일일보]미국을 공식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2주 후에는 3년 반 동안이나 중단되었던 한·일·중 정상회의를 서울에서 주최할 예정"이라면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그 기회에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새로운 지평을 여는 진화하는 한·미 동맹'이라는 주제의 연설과 연설 후 진행된 질의응답을 통해 "한·일·중 정상회의는 동북아 평화와 안정은 물론, 한일 관계 개선에도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한·일·중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양국 관계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미래지향적 발전 방향을 깊이 논의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그 (한일 정상) 회담이 열리게 됐을 때 그것이 양국 간에 미래지향적으로 그것을 계기로 해서 변화 발전해 나가야 의미 있는 회담이 되지 않겠느냐"면서 "그래서 양국 간에 중요한 현안이 된, 예를 들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한도 좀 풀어 드리고, 우리 국민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이 문제도 어떤 진전이 있게 된다면 의미있는 정상회담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더 나아가 북한 문제와 관련한 한·미·중 3자 협력도 새롭게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형태의 3각 외교는 동북아 지역에선 새로운 시도로 양자관계와 다자협력 증진에도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라며 "이는 ARF와 EAS 등 역내 다자협력 메커니즘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미국의 노력에도 부합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한일중-한미중 3각 협력구상은 한일중 3자 정상회의를 통해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모색, 한일관계 정체로 한미일 3각 안보협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미국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북핵 문제해결 등에 있어 한미중 3자 협력 체제를 본격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와 관련, "역내 평화증진을 위한 경제적 번영도 매우 중요하다"며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은 지난주 발표된 TPP 타결을 환영한다. 이미 TPP 10개국과 FTA를 체결한 한국은 TPP에 있어서도 미국의 자연스러운 파트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한미 양국간 대북공조 방안에 대해 "북한의 핵 포기와 개혁 개방을 유도하는 데 한미 동맹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면서 "그 과정에서 대북정책의 일관된 원칙을 지키는 것이 한반도에서의 지속 가능한 평화를 이끄는 확실한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과 남북 8·25 합의와 관련, "단호하게 원칙을 지키니까 오히려 대화하는 길이 열렸다"고 설명했다. 또 "통일 논의를 북한과 하려면 우선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도발하고 보상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면 통일 논의 자체는 실종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관련, "우리가 (북한이) 핵을 포기할 때 남한은 물론 국제사회와 힘을 합쳐 돕겠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북한이 핵을 포기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먼저 (북한에) 도발로써는 전혀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국제공조를 통해 확실하게 함으로써 북한이 핵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그런 것을 만들어야 핵 포기시 북한에 대한 지원을 하겠다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대북 제안인 드레스덴 구상을 거론하면서 "정치군사적인 문제로 인도적인 문제들이 외면받지 않도록 대화와 협력의 끈도 놓지 않아야 한다"며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입장도 같이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