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특별기구의 위원장 계파 ‘대리전’
상태바
與, 특별기구의 위원장 계파 ‘대리전’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10.11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親朴 이주영 vs 金 황진하
▲ 새누리당은 내년 총선에 나설 후보자 공천 방식을 결정지을 특별기구를 5일 출범시킬 예정이다. 하지만 특별기구 구성 방식을 놓고 김무성 대표측과 당내 친박계간 신경전을 벌이고 있어 특별기구는 출범도 하기 전부터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4일 오후 국회 내 김무성 대표의 집무실 모습. 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재호 기자] 새누리당의 내년 총선 공천제도 논의를 위한 특별기구의 위원장 선임이 이주영·황진하 의원을 각각 앞세운 양대 계파의 ‘대리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4선의 이주영 의원을 적극 지지하는 친박(친박근혜)계는 최고위원회에서 대세가 이미 기울었다는 판단 아래 김무성 대표를 압박하고 있으나, 사무총장인 3선의 황 의원이 위원장으로 적임이라는 김 대표의 의지도 확고한 상태다.

이번 사안에서 중재 역할을 자임한 원유철 원내대표는 11일 “‘이주영 위원장, 황진하 총괄간사’를 대안으로 계속 설득할 계획”이며 “판사 출신이면서 계파 색채도 상대적으로 옅은 이 의원이 공천룰을 정하고, 실무 책임을 황 총장이 맡는 게 적합하다”고 말했다.

다만, 이런 중재안은 다분히 친박의 주장에 ‘무게중심’이 쏠렸다는 평가를 받는 게 사실이다. 이 의원이 청와대의 ‘의중’을 공천룰에 반영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는 비박계의 우려를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친박계는 집단지도체제인 최고위가 김 대표 등 일부를 제외하면 이 의원 쪽으로 상당히 기울었다는 판단 아래 ‘이 의원 대세론’을 펴고 있다. 이 의원이 원내대표 선거에서 여러 차례 고배를 마셨다는 점에서 그에 대한 ‘동정론’도 없지 않다.

지난 8일 김 대표, 원 원내대표, 서청원 최고위원의 ‘담판’에서도 이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데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이 이뤄졌다가 막판에 틀어졌다는 게 친박계의 설명이다.

그러나 비박계에선 친박계의 지지로 원내대표 선거에 두 차례 나섰던 이 의원을 ‘중립지대’로 보기 어렵다는 기류가 팽배하다.

더구나 김 대표로선 본의 아니게 ‘친박계에 밀렸다’는 인상을 심을 수 있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포기한 카드’로 여겨졌던 황 사무총장을 여전히 김 대표가 놓지 않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김 대표와 가까운 한 의원은 “친박·비박에 속하지 않는 의원들도 ‘당 대표가 위원장을 결정하지 못하게 가로막는 건 지나치다’고 한다”며 “친박계 최고위원들이 특별기구에 참여할 위원 구성에 지분을 주장할 수는 있지만, 위원장 선임은 어디까지나 대표의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는 김 대표, 원 원내대표, 서 최고위원이 최고위의 위임을 받아 논의하는 와중에 ‘이주영 유력설’ 등이 일부 언론에 보도된 데 대한 김 대표의 강한 불쾌감도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공천룰의 핵심인 당원투표와 국민투표(또는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놓고도 친박-비박계는 치열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친박계는 현행 당헌·당규대로 ‘50%대 50%’로 가거나 이를 조정하더라도 ‘30%대 70%’가 마지노선이라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아울러 김태호 최고위원이 최근 공개적으로 제안한 ‘과반 지지율 후보자 미선출 시 1·2위 후보자 결선투표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에 대해 김 대표의 한 측근은 “현역 물갈이가 필요하다면서 현역 의원의 영향권에 놓인 당원 비율을 50%로 유지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다”며 “국민투표 비중이 최소 80%는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친박계가 최고위에서 수적 우세를 바탕으로 김 대표를 압박할 경우 비박계는 재선 의원들이 집단 행동에 나서거나 의원총회를 소집해 일전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여권의 난기류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고개를 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