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정치개혁, '꼼수' 비치지 않아야 가능하다
상태바
[기자수첩] 정치개혁, '꼼수' 비치지 않아야 가능하다
  • 이창원 기자
  • 승인 2015.10.05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치사회부 이창원 기자.

[매일일보 이창원 기자] 새누리당이 내년 4월 총선 공천 방식을 놓고 친박계와 비박계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형상이다.

특히 김무성 대표가 제시하고 있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등에 대해 친박계와 청와대는 협공을 펼치고 있다.

지난달 28일 김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부산회동’을 갖고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합의하자 친박계는 곧장 강력히 반발했다.

청와대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역(逆)선택과 민심 왜곡 △조직선거 △세금 낭비 △전화조사와 현장투표 간 괴리 △졸속 합의 등 5가지 우려 사항을 제시하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에 김 대표는 “여당 대표를 모욕하면 되겠냐”면서 청와대에 섭섭한 마음을 표출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1일 지난달 26일 현 수석이 김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안심번호 공천제 도입 논의에 관한 설명을 들은 사실이 있음을 확인해주면서 잠시 진정세에 들어갔다.

하지만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또 다시 공천방식에 대한 김 대표와 친박계의 갈등이 수면 위로 올랐다.

김 대표는 “전략공천의 폐해를 경험했기 때문에 이를 없애고 정치적 소수자와 현저히 경쟁력이 낮은 지역, 취약지역을 우선 추천지역으로 하자는 것”이라면서 “당헌·당규대로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친박계 맏형 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김 대표가) 모 일간지 1면 머리기사에 우선공천제 이야기를 왜 말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당헌·당규에 있는 우선추천제는 고려할 수 있다는, 대표가 떡 주무르듯 당헌·당규를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표현 자체가 잘못된 것이고 오해를 불러 일으킨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오픈프라이머리, 안심번호 공천제에 이어 전략공천으로 격돌한 것이다.

친박계에서는 전략공천을 하자는 말을 노골적으로 하지는 않지만 경쟁력에 따라 후보자를 선출토록 한 것이므로 사실상 전략공천의 길이 트여 있다는 해석을 하고 있지만, 비박계는 후보 경쟁력 판단의 기준에 여론조사 결과를 전제로 삼았기 때문에 과거와 같이 공천권자의 전횡이 불가능해 전략공천과는 엄연히 다르다고 맞서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친박계와 비박계의 ‘설전’은 공천방식에 대한 개혁을 앞세우고 있지만, 국회의원들의 ‘밥그릇 싸움’이라는 것을 모르는 국민은 없다.

특히 여당은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매번 계파갈등을 겪었고, 주도권을 잡은 계파는 상대 계파를 ‘공천학살’해왔다.

때문에 7달 남짓 남은 총선에서 ‘학살’ 당하지 않기 위해 서로가 서로를 물고 뜯고 있을 뿐이다.

더구나 공천방식에는 국민은 큰 관심을 두지 않고 있으며, 설사 관심이 있더라도 지금까지 제시된 공천방식은 단순히 당 선거운동의 일환이라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높다.

물론 사람을 뽑는 것도 중요한 문제다. 하지만 좋은 사람을 뽑아도 구조가 바뀌지 않으면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공천방식에 대한 계파 갈등의 목적이 자신들의 밥그릇 싸움이 아닌 정치개혁이라면, 구조도 함께 개혁하는 의지도 함께 보여야 할 것이며 국민의 눈에 정치인들의 ‘꼼수’가 비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