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전국 집값 0.2%↑…상승폭은 둔화
상태바
3월 전국 집값 0.2%↑…상승폭은 둔화
  • 뉴스팀
  • 승인 2010.04.04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지난달 전국 주택매매가격이 0.1% 상승하며 12개월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KB국민은행연구소에 따르면 3월 전국 주택매매가격(아파트·단독·연립주택) 상승률은 전월대비 0.2%로 본격적인 봄 이사철을 맞아 상승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2월 0.3%보다는 상승폭이 다소 축소됐으며 3월 장기평균 변동률(0.5%)도 하회했다.

지난해 DTI·LTV 등 금융규제 강화로 향후 주택가격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해지면서 관망세가 심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 강남지역은 0.1% 상승하며 오름폭이 2월보다 다소 축소됐다. 동작구(0.3%)와 금천구(0.2%), 송파구(0.2%), 서초구(0.1%)가 상승을 주도했다.

이 가운데 동작구는 계절적인 성수기와 신혼부부 수요 증가로 매물이 부족해 소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상승했으며 금천구는 금천구심 개발, 강남순환도로, 신안산선 시흥 이대 노선 확정 등의 개발호재가 작용했다.

또 송파구는 지하철 3호선 연장개통 호재로 직장인과 신혼부부 수요가 증가했으며 서초구는 반포·장원지구 수변도시 개발 호재로 신반포 단지를 중심으로 상승했다.

강북지역은 2월과 동일한 0.1%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각 구별로는 마포구(0.6%), 중구(0.4%), 강북구(0.3%), 종로구(0.2%) 등의 순으로 올랐다.

전세물량이 부족한 마포구는 소형주택으로 매매전환 수요가 몰리고 망원동 일대 유도정비구역에서 단독 및 연립주택에 대한 투자수요가 증가하면서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다.

중구 역시 전세부족에 따른 매매전환 수요증가가 집값 상승을 이끌었고 강북구는 봄 이사철을 맞아 실수요자가 유입돼 상승했다.

지방 광역시 중에서는 부산(1.0%)과 대전(0.5%)의 상승세가 눈에 띄었다. 부산 사상구(1.8%)가 부산~김해 경전철 인근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올랐고 사하구(1.7%)는 을숙도대교 개통으로 인한 출퇴근 인구 유입과 다대동 주공 재건축에 따른 이주수요 등으로 높은 상승세를 기록했다.

대전에서는 서구(0.9%)가 소형 아파트 전세난으로 매매전환수요가 늘어 상승했다. 대덕구(0.5%)도 방학 이사수요 및 인근 공기업 인사이동에 따른 수요가 늘었다.

주택유형별로는 아파트(0.3%), 연립주택(0.2%), 단독주택(0.1%) 순으로 상승했다. 서울은 연립주택이 0.3% 상승해 두드러진 상승세를 보였다.

이는 전세물량 부족에 따른 매매전환 수요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립주택을 중심으로 증가했고 여기에 재개발 투자수요가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전국 아파트의 주택규모별 매매가격은 소형(0.4%)과 중형(0.3%)이 대형(0%)에 비해 상대적인 강세를 지속했다. 서울의 경우 대형(-0.2%)은 하락하고 중형 및 소형은 보합세를 나타냈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