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기업이 금융업 잠식할 가능성 높아진다”
상태바
“핀테크기업이 금융업 잠식할 가능성 높아진다”
  • 배나은 기자
  • 승인 2015.09.28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핀테크 대출업 급성장…기존 금융사도 핀테크 투자 '열기'

[매일일보 배나은 기자] 금융기술이 점차 고도화되면서 앞으로 핀테크 기업이 금융업을 잠식할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KB금융경영연구소 강서진 연구원은 28일 '글로벌 금융회사의 핀테크 도입과 골드만삭스의 사례' 보고서에서 "디지털 채널,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저비용, 편리성으로 무장한 핀테크 기업이 지속적으로 기존 은행의 영역을 파괴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핀테크(FinTech·금융과 정보기술의 융합)가 금융업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지난해 글로벌 핀테크 기업 투자규모는 120억 달러를 웃돌았다. 2013년과 비교해 3배 이상 증가한 규모다.

이러한 투자로 날개를 단 핀테크 온라인 대출업체는 5~10년 안에 110억 달러 규모로 연간 수익을 낼 전망이다.

2014년을 기준으로 글로벌 은행들이 대출을 통해 얻는 연간 수익의 7%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핀테크 업체의 이 같은 파죽지세에 웰스파고, 바클레이즈, 씨티그룹 등 글로벌금융기관들은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들 은행은 핀테크 스타트업(신생기업)을 선정해 투자뿐 아니라 업무공간 제공, 멘토링 등도 함께 제공한다.

아울러 추후 사업성이 우수한 기술은 자체 서비스에 적용하는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강 연구원은 이들 은행 가운데 부자들의 자산관리와 대기업 고객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했던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의 변신을 주목했다.

골드만삭스는 정보기술(IT) 환경이 급변한 2013년 이후 빅데이터 관련 핀테크 기업에 77건을 투자하고, 온라인을 활용한 소매금융 사업에 진출하는 등 하드웨어를 경량화하는 데 힘을 쏟았다.

IT인력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그룹 내 프로그래머와 엔지니어 등의 인력은 약 9천명으로 전체 정규직 3만3천명의 27%에 달한다.

이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IT기업들의 기술인력보다 많은 숫자다.

골드만삭스는 내년 중으로 개인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강 연구원은 "핀테크 시대에 금융기관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기존 서비스에 적용하는 차원을 넘어 골드만삭스와 같이 기술에 대한 사고, 관점, 문화를 획기적으로 전환해 기업 자체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