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획정위 총선 지역구 조정안 비현실적인 안"
상태바
김무성 "획정위 총선 지역구 조정안 비현실적인 안"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09.2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목소리 청취하며 노동개혁 입법 추진…정기국회 일괄처리"
 

[매일일보]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년 총선 지역구 숫자를 244~249석으로 결정한 데 대해 "비현실적인 안(案)"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획정위의 결정을 언급한 뒤 "국회에서 합리적인 기준을 획정위에 주지 않은 데서 온 문제"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야가 획정위에 '합리적 기준'을 제시하지 못한 이유로 "새누리당은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를 줄이는 방향으로 하자고 주장했는데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례대표를 줄일 수 없다고 했고, 여론은 의석수를 300석을 넘기지 못한다는 것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비현실적 안을 갖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빨리 열어서 이에 대한 여야간 기준에 대해 빨리 합의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선거구 획정 및 선거제도 관련 문제를 담판짓기 위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의 회담 가능성에 대해 "1차적으로 (정개특위) 여야 간사들끼리 만나고 그 다음에는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다만 "문 대표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계속 주장하기 때문에 풀어지지 않는 문제"라며 "우리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걸로 확정돼 있기 때문에 다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혀 협상 난항을 예고했다.

김 대표는 앞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지난주 당론 발의한 '노동개혁 5대 법안'에 대해 한국노총이 반발한 것과 관련, "노사정 대타협 정신과 취지를 존중하고 노사와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면서 입법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근로기준법, 고용보험법, 산재보상보험법에 대해서는 "노사정이 합의한 내용을 반영해 입법을 진행할 것"이라면서도 기간제근로자법과 파견근로자법은 노사정 합의 당시 공동 실태조사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치기로 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노사정의 추가 논의를 기다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노사정위는 기간제근로자법 및 파견근로자법과 관련한 논의를 하루속히 시작하고 논의를 매듭지어서 정기국회에서 5대 입법이 일괄처리되는 데 차질 없도록 속도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