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기원, 고구마 잎 이용한 차 제조기술 개발
상태바
경기농기원, 고구마 잎 이용한 차 제조기술 개발
  • 강세근 기자
  • 승인 2015.09.18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 고구마 잎을 이용한 차(茶) 개발 제조기술 민간 이전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국내 최초로 고구마 잎을 이용한 차(茶)를 개발하고, 제조기술의 민간 이전으로 지난 17일 ‘고구마잎차 제조기술’에 대한 이전 협약식을 갖고 하영농원 김의수 대표와 농업회사법인 호트팜 이영자 대표에 기술을 이전했다고 18일 밝혔다.

경기도 농기원이 지난 2013년도에 특허출원한 이 기술은 거의 버려지는 고구마 잎을 덖어 차로 제조하는 기술로. 고구마는 덩이뿌리(괴근)가 주로 이용되고 일부 품종의 줄기만 나물로 이용돼 왔으나 잎은 거의 버려졌으나, 농기원이 개발한 고구마 잎 덖음차는 구수하고 목 넘김이 부드러운 게 특징이며,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경기도 농기원에 따르면 고구마 잎에는 몸에 들어가 비타민A를 만드는 카로티노이드가 채소 중 카로티노이드가 가장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시금치보다(14.8mg/100g)의 2.6배나 많은 100g 당 39.1mg나 들어있다. 비타민A는 눈 건강과 피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성분이다.

항산화활성능력도 뛰어난 고구마 잎은 생성된 활성산소 중 83%를 제거하는 능력을 가졌는데, 이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합성 항산화제(87%)와 비슷한 수준이며, 고구마 잎에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100g당 83.2mg이나 함유돼 있는데, 시금치(65.2g), 케일(79.2mg)보다 높은 수치이다.

눈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루테인 성분도 블루베리 열매의 53배에 달하는 100g당 143.8mg이 들어 있으며, 특히 고구마는 재배하는 동안 질소비료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농약을 일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대표적인 무공해 식품으로 꼽혀 식재료 활용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차를 만들기 적합한 고구마 잎은 수확하기 직전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수확 직전 고구마 잎에는 재배 초기 어린잎보다 폴리페놀 함량이 1.8배나 많았다고 도 농기원은 밝혔다.

임재욱 경기도 농기원장은 “이번 기술이전으로 고구마 잎이 농가의 6차 산업화를 통해 새로운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탈바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