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롯데그룹, 국적논란보다 업태 성찰이 우선돼야
상태바
[기자수첩]롯데그룹, 국적논란보다 업태 성찰이 우선돼야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5.09.1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롯데그룹이 창사 이래 가장 큰 시련의 시기를 겪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경영권 분쟁 장기화 과정에서 불거진 총수 일가의 국적 논란이 대중에게 알려지면서 그룹 이미지가 실추되고 있다.

특히 총수 일가 사이의 일본어 대화, 한국롯데의 경영권 결정을 일본롯데홀딩스 주주총회가 판가름 했다는 점 등은 ‘롯데는 일본 기업’이란 주홍글씨를 대중에게 각인시키는데 일조했다.

공교롭게도 올해가 광복 70주년이란 것도 맞물리면서 롯데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이 차갑게 변모했다.

이 때문에 올해 말로 종료되는 면세점 허가를 연장 받지 못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돌고 있다. 면세점에게 부과되는 각종 특혜를 국내 기업이 아닌 일본 기업에게 줄 수 없다는 여론 때문이다.

여기에 국회마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국정감사에 직접 출석시켜 집중적으로 해당 논란들에 대해 추궁할 계획이다.

롯데는 해당 논란들에 대해 정면 돌파할 모양새다. 신 회장이 국감장에서 참석하겠다고 밝히는 한편, 내부적으로 의원들의 질문에 대비하는 문서를 작성해 준비하고 있다.

문서 내용에 따르면 국적 논란에 대해 ‘신 회장이 한번도 한국 국적을 포기한 적 없다’고 밝힌 뒤 ‘그룹의 외국인 배당 비율이 여타 기업에 비해 낮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모두 롯데가 한국기업임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롯데가 간과하고 있는 점은 그룹의 ‘국적논란’을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업의 대한 성찰이 우선시 돼야 한다는 것이다.

롯데는 업계 시장지배자적 위치를 이용, 원재료 가격 인상시마다 이를 즉각 제품에 반영하고 도리어 원재료 가격이 하락했을 때도 제품가격을 인상해 국민의 성토를 사고 있다.

또한 정부로부터 우수 상생 기업으로 뽑히고도 뒤로는 납품업체에 대한 갑(甲)질 등과 같은 불공정행위가 가장 많이 적발된 불명예 역시 생각해 볼 문제다.

롯데가 진정 한국기업이라면 단순히 국적 해명이 아닌 이런 업태에 대한 구체적 발전방안을 내놔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