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한달’ 금호타이어 노사 협상 사실상 결렬
상태바
‘파업 한달’ 금호타이어 노사 협상 사실상 결렬
  • 임진영 기자
  • 승인 2015.09.13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의점 찾지 못한 채 양측 고소·고발로 갈등만 커져
▲ 금호타이어 노조가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에서 파업 집회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임진영 기자] 파업 한 달을 넘긴 금호타이어의 노사 교섭이 사실상 결렬된 채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노사는 대표 면담을 지난 10일 밤 종료한 후 교섭 자체를 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후 노사간 고소·고발만 이뤄지면서 양측의 갈등 양상만 더 커지고 있다.

13일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노조가 파업에 들어간 지 32일째, 이에 맞서 사측이 직장폐쇄 조치를 취한지 8일이 지나고 있다.

금호타이어 노사 교섭은 물론 지역에서도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최장기 파업이 계속되고 있다.

파업으로 인한 손실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금호타이어 자체 매출손실은 1200억원, 파업에 따른 무노동·무임금 근로자 임금손실도 1인당 평균 350만원으로 늘었다.

파업 손실이 늘어나면서 그 피해가 협력업체에도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다. 협력업체의 매출손실은 350억에 육박하고 이중 광주·전남지역의 협력업체 매출손실도 160억에 달한 것으로 사측은 주장했다.

노사는 그동안 17차례 본교섭을 통해 주요 쟁점사항에 대한 이견을 좁혀놓고도 일시금 지급 규모를 놓고 절충점을 찾지 못하면서 노사 교섭 자체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김창규 대표이사와 허용대 노조 대표지회장이 지난 9~10일 이틀간 단독면담을 했는데도 이 부분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해 협상이 사실상 결렬됐다.

이후 추가 교섭 일정도 잡지 못한 채 금호타이어 노사교섭은 표류하고 있으며, 양측의 고소·고발로 감정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노사 교섭의 핵심 쟁점은 일시금 지급 규모의 상향 여부이다.

노사 대표는 임금피크제를 내년에 도입한다는 대해서는 대체로 의견을 같이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를 조건으로 지급하기로 한 일시금 액수를 놓고 이견이 발생했다.

사측이 일시금 1인당 300만원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성과금 지급을 내년으로 미루고 대신 일시금을 더 올려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파업이 길어지면서 무노동·무임금에 따른 근로자 임금손실이 1인당 300만원을 넘어 일시금 300만원으로는 임금 손실을 감당하기 어렵기 떄문이다.

노조는 근로자의 임금 손실을 일시금 상향으로 회복하려고 하지만 사측은 이를 무노동·무임금 원칙을 무너뜨리는 것으로 보고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사측 관계자는 “일시금을 올려달라는 것이 노조 수정안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본교섭이 아닌 대표 단독 면담에서 이를 요구하는 것만 봐도 무노동 무임금 보전 요구가 옳지 않다는 것을 노조가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다”며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반면 노측 관계자는 “임금피크제 도입 자체도 아직 협의가 끝나지 않았는데도 사측이 일시금 상향으로만 논의를 몰아가고 있다”며 “협의가 진전이 없는 이상 파업을 중단할 수는 없다”고 맞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