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정부와 제4이동통신 그리고 알뜰폰 ‘동상이몽’
상태바
[기자수첩]정부와 제4이동통신 그리고 알뜰폰 ‘동상이몽’
  • 이근우 기자
  • 승인 2015.09.03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부 이근우 기자.

[매일일보 이근우 기자] 정부가 이동통신 시장의 건전한 경쟁 환경 조성과 가계통신비 인하 정책의 일환으로 알뜰폰(MVNO)을 출범시킨데 이어 최근 제4이동통신까지 추진 중인 것을 두고, 업계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근 관보에 신규 기간통신사업자 주파수 할당 공고를 게재했다. 신청기간은 다음달 30일까지다.

업계에서는 다수의 중소사업자들이 제4이통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재정상의 이유 때문에 대기업 외에는 선정되기 어렵다고 내다봤다.

통신 사업 초기에만 최소 4~5조원 가량의 비용이 들고, 이통3사의 연간 마케팅 비용이 8조원에 달한다는 것만 따져봐도, 신규 이통사업자가 드는 부담은 클 수 밖에 없다.

이에 제4이통 후보군으로 CJ와 태광그룹 등이 꼽히고 있으나, 이미 각각 CJ헬로비전과 티브로드를 통해 케이블TV 및 알뜰폰 사업을 하고 있어, 제4이통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다.

대기업 계열 알뜰폰 사업자 대부분은 알뜰폰에서 실적을 내는게 아니라 국제전화, 케이블TV 등 다른 사업에서 수익을 내는 구조다. 알뜰폰 사업 적자를 다른 사업에서 메우는 셈.

더욱이 알뜰폰 업계 1위인 CJ헬로비전 조차 사업 시작 3년만에 올해 처음으로 흑자를 달성이 관측되는 상황에서, 알뜰폰 조차도 수익성 보장이 되지 않는데 굳이 제4이통에 거금을 들여가며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없기 때문.

현재 알뜰폰 가입자 수는 53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중 9.2%를 차지했다. 증가세도 지속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알뜰폰 가입자가 전체 이통 시장에서 15%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알뜰폰 사업자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지만, 정부가 제4이통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알뜰폰을 언제까지 밀어줄지에 대해서는 상당한 의구심이 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