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산 매각해 빚 갚겠다고"…야권 강력 반발
상태바
인천시 "자산 매각해 빚 갚겠다고"…야권 강력 반발
  • 이춘만 기자
  • 승인 2015.09.02 0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춘만 기자]인천시의 재정건전화 3개년 계획이 지역 야권의 반발을 사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이 채무 감축을 위해 시 자산을 매각하려는 방침과 서민 부담을 키우는 세입 확충 방안을 집중 비난했다.

새정치연합과 정의당은 2일 논평에서 "공공요금 인상, 지하상가 임대료 현실화, 보조금 축소 등 유정복 시장의 재정건전화 계획은 서민 고통을 가중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유지 매각 계획과 관련, 작년 지방선거 때 송영길 전 시장을 맹렬하게 비난한 유 시장이 이제는 시유지 매각 카드를 꺼내 들었다며 "더 많은 짐을 강요받은 인천시민에게 우선 사과부터 하는 것이 도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새정연 인천시당은 총 부채를 2018년까지 13조원에서 9조원대로 줄이겠다는 인천시의 '재정건전화 3개년 계획 은“빚의 도시 인천”이미지로 300만 인천시민의 서민증세가 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인천시의 부채가 서민들 때문에 발생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대책의 대부분이 서민들에게 더 많은 짐을 강요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유 시장은 송 전 시장의 민선 5기를 가리켜 알토란 같은 인천 자산을 헐값에 팔아버린 무능한 시정부로 규정했다"며 "민선 6기는 인천시의 자산매각은 절대 없을 것처럼 호언장담했는데 1년 만에 자산 매각의 칼을 꺼내 들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7월 부채비율 39.9%로 재정위기 주의 단체(심각단계 40%에 불과 0.1%차이)로 지정됐다.

인천시의 부채를 줄이지 못한다면 시의 재정권이 중앙부처의 손으로 넘어갈 위기에 처했다.

인천=이춘만 기자 lcm95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