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다양한 사회공헌 통해 “나눔 정신 전파해요”
상태바
롯데, 다양한 사회공헌 통해 “나눔 정신 전파해요”
  • 안정주 기자
  • 승인 2015.08.25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장학재단·복지재단 연간 5억원 구호사업 지원
롯데백화점·호텔·제과 등 계열사별 다양한 CSR

[매일일보 안정주 기자]

▲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소외계층에 사랑을 전달하기 위해 테마파크라는 특성을 살려 즐겁고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 중이다. 사진=롯데그룹 제공

 

 

롯데는 한국스페셜올림픽위원회와 함께 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롯데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슈퍼블루’ 캠페인의 선포식을 가졌다. 슈퍼블루 캠페인은 코발트 블루의 운동화 끈을 상징물로 하는데 푸른색은 희망을, 운동화 끈은 스스로 신발을 묶고 일어나겠다는 장애인의 자립의지를 뜻한다.

많은 사람들이 슈퍼블루 운동화 끈을 착용함으로써 장애인의 자립을 응원하고 그들에 대한 나눔과 배려의 정신을 전파하도록 돕는 것이 이 캠페인의 목표다.

또한 롯데는 여성이 마음 편안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mom편한’ 사회공헌을 진행하고 있다. mom편한은 롯데의 여성, 육아 관련 사회공헌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발표한 사회공헌브랜드로,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mom편한 공동육아나눔터’, ‘mom편한 힐링타임’ 등이 있다.

mom편한 공동육아나눔터는 양육 환경이 열악한 전방 지역 군인 가족들에게 마음 편히 아이를 돌볼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 제공하는 것으로, 여성가족부와 협력해 2016년까지 10억 원을 지원, 총 12개를 설치하기로 했다.

mom편한 힐링타임을 통해서는 사회복지사 워킹맘들이 사회적 약자를 돌보느라 정작 본인의 아이와 많은 시간을 함께 하지 못하는 점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사 워킹맘들이 재충전과 힐링의 시간을 갖도록 한 것이다.

롯데장학재단은 어려운 환경에도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학업을 포기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해 오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전국의 청소년 및 대학생 964명에게 2015년 상반기 장학금 23억4200만원을 전달했다. 또 지난 5월에는 소방관 자녀 53명에게 2억10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롯데장학재단과 더불어 롯데복지재단은 연간 5억원 규모의 예산을 해외 장학・구호 사업에 집행하고 있다. 롯데복지재단은 라오스 씨엥쾅의 산간마을을 방문해 빈민 아동들을 위한 영양식 지원 사업을 펼쳤다. 이 사업으로 씨엥쾅 지역의 5개 마을에 영양결핍 영유아 650여명이 균형 있는 영양 식단을 제공받게 됐다.

롯데는 계열사별로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2004년부터 상품권 판매금액의 일정부분을 환경기금으로 환원하는 친환경 상품권 캠페인을 개최하고 있다. 2013년 기준으로 지난 10년간 약 67억원의 환경상품권 기금을 조성해 환경보전 및 기후변화방지 활동에 사용했다.

롯데호텔은 사단법인 ‘미래숲’과 함께 중국 내몽고 쿠부치 사막의 사막화 방지 조림사업에 동참하는 ‘띵크 네이처(Think Nature)’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2박 이상 투숙 시 침대 시트나 수건을 매일 세탁하지 않고 재사용해도 좋다는 표시인 그린카드를 객실에 설치해 절감된 세탁비용을 이 미래 숲에 기부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3월에는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직접 쿠부치 사막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에 참가, 2박 3일간 사막 트레킹 및 방품림 조성활동을 전개했다.

롯데제과는 ‘닥터 자일리톨 버스’를 운영 중이다. ‘치아가 건강한 대한민국’을 캐치프레이즈로 하는 이 캠페인은 대한치과의사협회와 함께 치과 전문 의료단을 구성, 이들을 태운 닥터 자일리톨 버스가 매월 국내 치과 의료 서비스 소외지역을 방문해 구강 검진 및 스케일링 등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소외계층에 사랑을 전달하기 위해 테마파크라는 특성을 살려 즐겁고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 중이다. 매년 1만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소외계층 초청 행사, 어린이병원 위문공연, 떡만둣국 기부 봉사, 다문화가정 전통혼례, 온정 나눔 연탄배달 등이 대표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