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 회담 타결] 이행 실천이 중요...현안별로 본 전망
상태바
[남북 고위급 회담 타결] 이행 실천이 중요...현안별로 본 전망
  • 민경미 기자
  • 승인 2015.08.2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산가족상봉 정례화· 남북경협 새로운 발판 마련 기대
▲ 25일 오전 서울 중구 소파로 대한적십자사 본사 이산가족 민원실에서 이산가족 상담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남북 고위급 접촉 공동보도문을 통해 남과 북은 올해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고 이를 계속하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9월초에 가지기로 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민경미 기자] 지난 20일 시작된 북한의 도발로 인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은 25일 새벽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극적으로 합의안이 도출됨에 따라 해소됐다. 

마라톤 회의로 진행된 이번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에서 얻은 실질적인 성과는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추석 전후에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민족 최대의 명절로 꼽히는 추석에 이산가족이 상봉한다는 것은 ‘민족 대화합’이라는 큰 의미가 있다.

남북은 추석 상봉 이후로도 이산가족 상봉을 꾸준하게 이어나가기로 약속함에 따라 정례화를 위한 방안 마련이 중요한 실천 과제로 꼽히고 있다.남북은 첫 번째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9월 초 적십자 통로를 통해 실무접촉을 하기로 합의했다.

25일 김관진 대통령국가안보실장이 공개한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 공동보도문에 따르면 올해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할 방침이다. 지금까지 이산가족 상봉은 보통 100가족씩 200가족 규모로 해왔기때문에 올해도 그 수준으로 맞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만일 추석 전후로 상봉이 이뤄진다면 지난해 2월 금강산에서의 상봉 이후 1년 7개월 만에 성사되는 것이다. 남북 이산가족 상봉은 고향방문단이 서울과 평양을 교차 방문한 1985년 이후 2000년부터 본격화해 매년 한 차례씩 열려왔다.

앞으로 정례화를 추진하게 위해선 구체적 방안이 요구된다. 정부는 정치적 상황에 따라 개최 여부가 엇갈리는 일시적인 상봉이 아닌 정기적 혹은 수시 상봉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금강산관광지구 내 이산가족면회소 대신 개성공단, 경기 파주 등에 ‘상시 상봉소’를 만든자는 방안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남한 이산가족 6만여 명의 현황을 파악해 9월 중순까지 북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정례화를 서둘러야 하는 이유는 이산가족들이 대부분 고령이기 때문이다. 통일부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에 따르면 이산가족으로 등록된 국내외 인사는 12만9698명 중 생존자는 6만6292명 뿐이고 이마저도 절반 이상인 3만5997명이 80세 이상의 고령자다. 
 
이산가족 상봉과 더불어 남북경협도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10년 3월26일 북한이 도발한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한 우리 정부의 5·24 대북제재조치로 인해 개성공단 이외의 모든 사업이 5년3개월에 동안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이번 회담에서 북한이 5·24조치의 해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 등을 거론한 것으로 미뤄 앞으로 있을 당국간 회담에서 남북경협에 새로운 발판을 마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만일 북한이 과거 천안암 폭침 등 도발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로 나온다면 5·24조치 해제와 금강산관광 재개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