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년고용절벽해소 종합대책 보고회 개최
상태바
경기도, 청년고용절벽해소 종합대책 보고회 개최
  • 임성재 기자
  • 승인 2015.08.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정책 현안사항 공유하고 향후 추진방안 및 협업과제 논의

[매일일보] 경기도는 북부청 상황실에서 김희겸 행정2부지사 주재로 ‘청년 고용절벽해소 종합대책 관련 일자리정책 현안사항 보고회’를 개최 최근 정부가 발표한 청년 고용절벽해소를 위한 종합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자리 정책 관련 부서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 고용절벽 해소를 위한 경기도의 추진방안과 중앙부처와의 협업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부는 지난 7월 27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청년고용절벽 해소를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의 종합대책은 정년연장에 따른 고용충격 완화, 현장중심의 인력양성 등 미스매치 해소, 청년 고용지원 인프라 확충 및 효율화 등 총 3개 분야 9개 과제 54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경기도는 이날 회의를 통해 중앙부처와의 협업이 가능한 5개 사업을 도출, 각 부서별로 자체계획을 수립하고 이후 나타나는 문제점이나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중앙부처에 건의하기로 했다.

경기도가 도출한 5개 사업은 세대 간 상생고용 지원제도, 청년 일자리사업 개편, 민간기업 참여 고용디딤돌 과정 운영, 민간기업의 인력수요를 반영한 지역대학 내 계약학과 설치, 포괄간호서비스 확대이다.

상생고용 지원제도는 ’16년부터 정년 60세 의무화를 적용받는 기업 중 세대간 상생고용 노력을 통해 청년을 신규 채용하는 기업에게 상생고용 1쌍 또는 임금체계 개편 후 청년신규채용 1인당 년 1,080만원을 2년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에서는 고용부와 협업하여 정년 60세 의무화 대상인 300명 이상 규모 기업체로 정책안내서를 발송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 홍보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청년 일자리사업도 개편하기로 했다. 중복 일자리사업을 최소화하고 중앙정부와 협력해 각종 일자리관련 방송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합·일원화해 구직자들이 쉽게 일자리 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경기일자리센터에서는 기존 청년뉴딜사업을 수요자 욕구에 맞추어 취업알선 및 사후관리 부문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며, 대학생인턴 지원사업과 청년해외진출지원 사업도 고용부와 협의를 통해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고용디딤돌 과정 신설 및 대학 내 계약학과 설치는 민간기업의 인력수요를 반영한 구직자 모집 및 인턴채용, 지역대학 내 계약학과 설치를 내용으로 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민간기관과 지역대학과의 협업체계를 공고히 해 청년 고용률을 확대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포괄간호서비스 확대는 ‘간병’을 입원서비스에 포함하고 이에 따라 간호 인력을 확충하는 사업으로, 이날 회의에서는 내년까지 민간병원 25개소 및 도 의료원 6개 전 병원으로 이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의 방안이 논의됐다.

김희겸 행정2부지사는 회의를 마치면서 “최근 청년실업이 심각한 가운데에서도 경기도는 민선6기 1년차에 전국에서 일자리를 가장 많이 창출했다.”면서“이 명성에 걸맞게 경기도가 청년고용 절벽해소를 위한 도 차원에서의 대책을 속히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9월 중 ‘경기도 청년고용절벽해소 대책’을 수립한다. 이후 도민들이 널리 알 수 있도록 관내 시군 및 공공기관 등에 배포하고 도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