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최악…남북공동행사도 전무
상태바
남북관계 최악…남북공동행사도 전무
  • 장야곱 기자
  • 승인 2015.08.11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적 긴장 고조…체육·종교·문화 남북행사 모두 불발

[매일일보]광복 70주년을 앞두고 있지만 남북관계 개선의 길이 보이지 않고 있다.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도발로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급상승하고 있고, 북측은 우리 정부의 남북 고위급 회담 제안을 거들떠보지도 않고 있다.

민간에서 광복 70주년을 계기로 추진하던 남북공동행사도 성사된 것이 전무한 실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5일 강원도 철원군 백마고지역에서 열린 '경원선 남측구간 기공식'에 참석해 "북한은 우리의 진정성을 믿고 용기 있게 남북 화합의 길에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같은 날 통일부는 ▲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 광복 70주년 공동기념 행사 개최 ▲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 등을 의제로 한 남북 고위급 회담을 제안하려고 했으나 북측은 그런 제안이 담긴 서한을 수령조차 하지 않았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도 같은 날 경색된 남북관계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 평양을 방문해 3박 4일의 방북 일정을 소화했다.

지난 4일 DMZ 수색 임무를 수행 중이던 우리 장병 2명이 최전방 지역인 추진철책 '통문'을 통과하다

가 북한군이 설치한 것으로 확실시되는 목함지뢰에 의해 크게 다쳤다.

국방부는 지난 10일 이런 내용의 DMZ 폭발사건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응징 보복' 차원에서 2004년 남북 합의로 중단됐던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를 선언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1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은 정부가 추진하는 경원선 복원사업과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 등에 대한 견제구로 판단된다"며 "남북관계가 이렇게 엄중한데 무슨 경원선 복원공사냐는 메시지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광복 70년·분단 70년을 앞두고 남북관계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으면서 정부 혹은 민간 차원에서 추진됐던 남북공동행사도 성사된 것이 하나도 없다.

남북 민간단체가 광복 70주년 계기 8·15 남북공동행사 개최를 추진했지만 지난달 31일로 예정됐던 추가 실무접촉이 무산되면서 진전이 없는 상태다.

북측 '6·15 공동선언 15돌·조국해방 70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는 지난달 30일 남측 '광복 70돌, 6·15 공동선언 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에 보낸 서신에서 "남측 지역에서 험악하게 벌어지는 동족대결 소동 정세 속에서 과연 8·15 공동행사가 성사될 수 있겠는가"라고 밝힌 데다 8월 15일을 코앞에 둔 상황이어서 이들이 추진한 남북공동행사는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자신들이 추진하는 '조국해방70돌 민족통일대회'에 남측이 참가하는 방식을 고수한 반면 남측은 8·15 공동행사를 서울과 평양에서 동시에 개최하고 남북이 상대방의 행사에 교차 참여하는 방식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축구·씨름대회, 종교행사, 학술대회, 문화·예술 공연 등 다양한 남북

공동행사가 민간단체 중심으로 추진됐으나 북측의 소극적인 태도로 성사되지 못했다.

광복 70주년에도 남북관계가 경색 국면을 면치 못하는 데는 우리 정부의 남북대화 전략·전술 부재도 한몫했다는 지적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