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쾌적한 자연 상태로 황룡강 복원 추진
상태바
장성군, 쾌적한 자연 상태로 황룡강 복원 추진
  • 최성배 기자
  • 승인 2015.08.0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0억 투입 황룡강·개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추진…쾌적한 생태환경 조성
 

[매일일보 최성배 기자]  옐로우시티 장성군이 민선 6기 2년 차를 맞아 그동안 중단됐던 ‘황룡강 르네상스 시대’를 다시 펼쳐 나간다.

군에 따르면 총 사업비 400억원(▲국비240 ▲군비160)을 투입해 오는 2017년 준공을 목표로 황룡강과 개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각종 개발 공사로 훼손된 황룡강과 개천을 본래의 쾌적한 자연 상태로 복원시키기 위한 것으로, 황룡강은 장성읍 용강리(장성댐 하류)부터 광주 경계인 황룡면 옥정리(장진보)까지 총 9.5km, 개천은 북이면 신평리에서 장성읍 황룡강 합류 지점까지 총 17.4km 구간에 대한 복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장성군의 젖줄이자 생태계의 보고인 황룡강을 4개 구역으로 나눠 각각의 환경과 특성을 고려한 특색 있는 관광지로 탈바꿈시켜 민선 4기 이후에 중단됐던 황룡강 르네상스 시대를 다시 연다는 구상이다.

먼저 중보 하류 하중도(유로가 바뀌면서 하천 가운데 생긴 섬 같은 퇴적지형) 부근에는 억새 군락지와 징검다리 설치 등을 통해 옐로우 아일랜드를 조성하고, 황룡강 합류부에는 구름다리와 수변데크, 둘레길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 서삼교와 문화대교 사이에는 둔치 공간 마련과 장미터널 등 주민친화시설을 만들고, 문화대교와 제1황룡교까지 생태하천 쉼터와 보행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군은 사업이 완료되면 황룡강의 자연성 회복으로 수질개선 및 재해예방은 물론, 군민과 관광객들에게 사랑받는 명품 관광지로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두석 군수는 “황룡을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을 완성해 용의 몸통을 따라 거니는 기분이 들도록 둘레길과 명품 자전거길을 만들고 화초로 디자인된 생태 공원을 만들 예정이다”며, “특히 황룡강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경관을 갖춘 공설운동장을 건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