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생활범죄 수사팀, 민생 치안 책임진다
상태바
[독자기고] 생활범죄 수사팀, 민생 치안 책임진다
  • 이창식 기자
  • 승인 2015.08.03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경찰서 수사과 박대성

[매일일보 이창식 기자]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2만2358건의 자전거 절도가 발생해 전년(1만5773건)보다 42%가 늘었다.

자전거는 절도는 특히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요즘 같은 여름철에 자주 발생한다.

지난1월 972건이던 자전거절도 건수가 6월~7월 2467건까지 늘었다.

이렇듯 여름철에 접어들면서 자전거 절도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일선 경찰서에서는 자전거 절도 관련 수사 인력을 보강하고 있다.

경찰청은 자전거 절도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올2월부터 현재까지 전국87개 경찰서에 “생활범죄수사팀”을 신설했다.

하지만, 이를 검거해도 사건화 하기 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대부분의 자전거 절도를 특별한 죄의식이 없는 10대 청소년이 저지르고 있으며, 훔친 자전거를 며칠 타고 다니다가 아무 곳에나 버리기 때문이다.

또한, 자전거를 보통 인적이 드문 한적한 곳에 세워 두는 경우가 많아 CCTV등의 설치가 미비해 현행범인이 아닌 이상 이를 증명해 내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다수의 일선 경찰서에는 “자전거등록제”를 실시하고 있다.

자전거와 소유자의 정보를 경찰 내부 전산망에 등록해 절도 자전거를 쉽게 확인하기 위해서다.

등록된 자전거에는 경찰서 명의의 스티커를 붙여놓기 때문에 절도범이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효과도 있다.

자전거등록제를 시행하고 있는 곳에서는 자전거 절도 건수가 작년 동기에 비해 55%가 줄어 확실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예산부족을 호소하며 여전히 자전거등록제 시행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당장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이 해결되지 못한다면 민생치안에 대한 주민만족도는 떨어질 것이다.

국민들의 공감을 끌어내기 위해서 무엇이 먼저 선행 되어야 하는지 생각해 볼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