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영덕 원전 논란, 지도자의 첫 책무는 안전
상태바
[기고] 영덕 원전 논란, 지도자의 첫 책무는 안전
  • 김기락 기자
  • 승인 2015.07.3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석 영덕군의회 의장
▲ 영덕군의회 의장 이강석

[매일일보]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군민들의 의사(意思)를 대변하는 의원으로서 군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으로서 참으로 군민들께 송구하고 죄송한 마음입니다. 작금에 벌어지고 있는 원자력과 관련해서 군민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군의 지도자란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첫 번째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010년 12월 신규원전 건설부지 유치 동의안을 의결할 때와는 너무나 많은 환경의 변화와 원자력과 관련한 정보가 변하고 있습니다. 저는 영덕군의회에서 2010년 12월 30일 신규원전 건설부지 유치 동의안 의결시에도 분명히 현지주민 3개리의 의견수렴만으론 안되니 영덕군민 전체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고 질의를 통해 밝힌바가 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군민 여러분들께서도 언론과 뉴스를 통해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의 심각성을 생생하게 보고 느꼈을 것입니다. 누군가 차를 몰면서 내차가 사고 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원전사고 또한 사고가 난다고 말하는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그러나 우리는 보았습니다.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미국의 스리마일, 소련의 체르노빌,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대재앙들을 두 눈으로 똑똑히 보았습니다.

영덕군의 역사와 재산, 군민의 안전과 생각을 어느 한 개인이 권력에 의해 함부로 결정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전임자가 결정하고 전임 의회가 결정했다고 해서 그것을 번복 할 수 없다는 것은 지도자로서의 책임을 방임하는 것입니다.

상황이 변하고 환경이 변하고 군민의 뜻이 변했다면 군민들의 뜻에 따라 이 중차대한 문제를 지도자가 앞장서서 군민의 뜻을 묻는 것이 미래의 후손들을 위해서도 영덕군의 역사를 위해서도 올바른 결정일 것입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정부에서는 오늘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발표 하였습니다.

부산에 있는 신고리 7, 8호기를 현지 주민들이 반대한다고 영덕으로 옮겨 온다는 것입니다. 왜 우리 영덕은 그들이 혐오시설이라고 반대하는 것을 받아야 된단 말입니까? 저는 지난 2013년 7월 8일 제6대 의회 7월 정례의원 간담회시 한수원 이동휘 처장과 관계자가 신고리 원전7, 8호기를 영덕으로 옮긴다고 한수원 내부동향을 언급했을때 그때 분명히 안 된다고 발언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옮긴다면 영덕군의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 자리에서 한수원 이동휘 처장과 관계자의 답변도 그 말은 맞다고 하였습니다.(녹취록 존재)

그런대도 정부와 한수원에서 군의회의 동의도 없이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은 영덕군민을 무시하는 처사입니다. 원전유치가 지역경제 활성화의 유일한 대안이라면 저 또한 원전을 찬성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원전이 아니라도 영덕군의 선출직들이 중지만 모은다면 원전보다 더 나은 지역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이 있기에 원전을 반대 하는 것입니다.

존경하는 이희진 군수님!

이제 군수님이 나서야 할 때입니다. 영덕군의 최고의 수장은 군수님입니다.

지난 4월 영덕군의회 원전특위에서 실시한 원전건설과 관련한 군민 여론조사 결과 영덕군민 전체의견을 다시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65.7%가“주민투표를 실시해야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러한 군민들의 뜻이 꼭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이후 어떠한 결정을 하더라도 저는 군수님의 뜻을 존중 할 것입니다.

영덕군의회 의장 이강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