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10대 겨냥 불법 마케팅 기승
상태바
이통사, 10대 겨냥 불법 마케팅 기승
  • 권민경 기자
  • 승인 2006.0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 등 청소년 상대 무차별 불법보조금 지급
<통신위원회 ‘특정계층 보조금 지급 가중 처벌 곤란’>

[매일일보= 권민경 기자] 입학 시즌을 맞아 청소년들을 상대로 한 이동통신사들의 특가폰 마케팅이 논란이 되고 있다.

무차별 불법 보조금까지 지급하며 10대 청소년들을 유혹하고 있어 비난이 일고 있는 상황.

최근 300만원이 넘는 과도한 휴대전화 요금으로 한 10대가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청소년들을 상대로 한 이통사들의 이런 무분별한 상술에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통사들이 이렇게 10대 고객들에게 공(?)을 들이는 이유는 이들이 단순한 통화 요금 외에도 무선인터넷 등 데이터 통화량이 많아 사용료가 많이 나오기 때문이라고.

지난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의 이통사 SK텔레콤(이하 SKT)은 ‘YT(영 타깃)’ 정책으로 청소년 고객에게 불법 보조금을 주고 있음이 드러났다.

‘YT' 정책은 82년 이후 2001년 사이에 출생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으로 MP3 기능 등이 갖춰진 일부 휴대전화를 지정, 이를 구입하는 고객에게 20~30만원에 이르는 불법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심한 경우 2~3만원의 추가 보조금을 얹어주기도 한다.

실제로 인터넷 경매업체인 옥션 등에서는 ‘YT 세대만’ 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53만원 상당의 모토로라 슬림모토 MS500을 19만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다.

SKT 대리점 역시 평균 25만∼30만원선인 삼성전자 SCH-E470모델을 YT세대에 한해 단돈 1만원(가입요금 5만원 별도)에 팔고 있다.

최근 인기가 치솟고 있는 LG 전자의 초콜릿폰 역시 시중가격은 54만원 상당이지만 YT 세대에게는 32만원이나 저렴(?)한 22만8천원에 구입할 수 있다.

단 이처럼 가격이 싼 대신 까다로운 조건이 붙는데,일정기간 가입해지를 금지하고 있으며 월2만6천원의 데이터프리 등의 부가서비스를 1~2개월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에 대해 SKT 관계자는 “연령대별로 가격 차등정책을 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면서 “다만 졸업, 입학 시즌을 맞아 주요 고객인 10대 청소년을 확보하기 위해 대리점 자체적으로 마케팅을 펼 수는 있다” 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대리점이 자신들의 마진을 포기해가면서 가격 할인을 하는 것이지 본사와는 아무 상관없는 일” 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KTF도 10대 가입자를 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KTF는 87년 3월 이후부터 96년 3월 사이에 태어난 10대를 상대로 DMB폰과 슬림슬라이드폰 등 주력 9개 모델에 대해 기준 불법 보조금에 2만원의 보조금을 더 주고 있다.

또 YT특가폰과 마찬가지로 3개월 이상 의무 가입기간을 두고 각종 청소년 요금제에 가입하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10대 청소년들을 상대로 한 무분별한 불법 보조금 살포가 기승을 부리는 데도 규제당국인 통신위원회는 “단말기 보조금 지급은 현행 법상 불법이지만 특정 계층에게 보조금을 더 지급하는 행위에 대해서까지 가중 처벌하기는 곤란하다” 는 식의 입장을 보여 이통사들의 상술에 뒷짐만 지고 있는 상황이다.

kyoung@sisaseoul.com

<심층취재 실시간 뉴스 매일일보/www.sisaseoul.com/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