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청정연료 사용한다면 영흥화력 7·8호기 증설"
상태바
인천시 "청정연료 사용한다면 영흥화력 7·8호기 증설"
  • 이춘만 기자
  • 승인 2015.07.08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 시장, 시의회서 "여건 성숙되면 긍정 검토" 밝혀
▲ 유정복 인천시장이 8일 시의회 정례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 인천시청 제공>

[매일일보 이춘만 기자]인천시는 석탄연료가 아닌 청정연료 사용이 전제된다면 영흥화력발전소 7·8호기 증설사업을 긍정 검토하겠다고 8일 밝혔다.

영흥화력 7·8호기 증설사업은 2013년 정부의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됐다.

그러나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한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지난달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는 제외됐다.

현재 계획안이 조만간 정부 전력정책심의회에서 확정되면 7·8호기 증설사업은 당분간 추진하기 어렵게 된다.

영흥도 주민과 옹진군·군의회는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된다며 7·8호기 증설사업의 정상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정복 인천시장이 시의 견해를 밝혔다.

유 시장은 청정연료 사용이 전제된다면 2년 뒤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7·8호기 증설사업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원론적 견지를 드러냈다.

유 시장은 이날 시의회 정례회에 출석, "영흥화력 측이 7·8호기 증설 기반시설을 이미 구축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LNG와 같은 청정연료 사용을 전제로 하는 증설 여건이 성숙되면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영흥화력은 수도권 대기 질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7·8호기 증설사업은 향후 전력수급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청정연료 사용이 전제된다면 지역경제 발전, 고용창출 효과 등을 고려해 긍정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영흥화력 운영사인 한국남동발전은 청정연료 사용 땐 채산성이 떨어진다며 석탄연료 사용을 원하고 있고, 시민·환경단체들은 연료 종류에 상관없이 화력발전소 증설에 반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