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원직 상실로 재보선에 '17억 혈세'…인천시 울상
상태바
인천시의원직 상실로 재보선에 '17억 혈세'…인천시 울상
  • 이춘만 기자
  • 승인 2015.07.0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구의원 재보선 비용은 시·구가 부담해야

[매일일보 이춘만 기자]인천에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는 지방의회 의원들이 속출해 인천시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국회의원과 달리 지방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하면 재보선 비용을 지방비로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8일 인천시와 시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작년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광역·기초 의원 중 의원직을 상실한 의원은 4명이다.

장현근(부평5)·구재용(서구2) 등 시의원 2명, 김종환(남구다)·이도재(부평나) 등 구의원 2명이 금품 제공, 후보 비방 등의 혐의로 의원직을 잃었다.

이에 따른 재보선은 오는 10월 28일 치러질 예정이다.

문제는 투표 사무원 인건비와 투표물품 구입비 등 선거를 치르는 비용 마련이다.

선관위가 시·구에 요청한 선거 비용은 부평5 3억4천만원, 서구2 5억3천만원, 남구다 4억3천만원, 부평나 3억8천만원 등 총 16억8천만원이다.

시의원 선거비용은 인천시가, 구의원 선거비용은 각 구가 부담해야 한다.

인천시는 추가경정예산 편성까지 끝난 상황에서 선거비용을 마련하기가 어렵자 예비비를 긴급 활용하기로 했지만 나중에 보전 받을 길은 없다.

심각한 재정난을 겪는 인천시로서는 정치인의 법규 위반 때문에 예상치 못한 사안에 거액의 시민 혈세를 끌어다 써야 하는 실정이다.

시는 의원직 상실이 확정된 정치인에게 징수하는 벌금은 국고로 귀속되는 반면, 선거 비용은 지자체가 부담하는 현 제도가 불합리하다고 보고 행정자치부에 제도 보완을 건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가뜩이나 시 재정이 어려운데 재보선 때문에 거액의 혈세를 써야 한다"며 "의원직 상실 의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안이나 선거비용을 국고로 일부 보전해 주는 방안 등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천=이춘만 기자 lcm95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