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녹조현상, 구미권으로 확산
상태바
낙동강 녹조현상, 구미권으로 확산
  • 이정수 기자
  • 승인 2015.06.24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칠곡 오토캠핑장은 벌써 오염원으로
▲ 칠곡 관호리부근 지천 유입부(위, 왼쪽), 경부선 남구미대교 광평천 유입부(위, 오른쪽), 구미천 유입부 녹조 발생(아래, 왼쪽), 칠곡보 오토캠핑장 쓰레기 방치(아래, 오른쪽)(사진제공:구미 YMCA)

[매일일보 이정수 기자] 낙동강 대구 하류지역을 뒤덮고 있는 녹조현상이 칠곡보 상류 구미권으로 확산되고 있다.

 구미YMCA가 모니터링하고 있는 칠곡보 상류 구미권 구간에서는 지난 14일부터 동락공원 부근의 배수구와 낙동강 합류지점에서 녹조현상이 관측되다가 지난 21일 칠곡군 덕산리 부근의 지천 유입부와, 남구미 대교 부근의 광평천 유입부 등에서도 매우 짙은 녹조 현상이 관측됐다고 밝혔다. 그리고 상류지역으로 이계천, 구미천 유입부에서도 미세하게 녹조현상이 관측되었다고 했다.

 현재의 기상상황이 이대로 지속될 경우 녹조현상은 더욱 심하게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칠곡보에서 구미보 구간은 구미,김천,칠곡권 광역 상수원이어서 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

 뿐만아니라 구미보 상류의 농업지역 배수구 또는 지천 유입부의 정체로 인한 오염도 부패수준으로 매우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구미YMCA는 “이미 여러 차례 보도된 바와 같이 4대강 보에 가둔 물이 가뭄을 해결해 준다는 것은 허구이며, 둑 보강사업도 가뭄해도 대책이 아니었음이 밝혀졌다” 며 “4대강 사업으로 인한 낙동강 오염과 녹조현상은 더 이상 지켜보기에는 한계상황에 이른 것으로 봐야하며, 수문개방과 보 철거 등의 근본적인 대응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들은 “이런 상황에서 지자체마다 낙동강 둔치개발에 열을 올리는 것은 유감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며 “이미 칠곡보 바로 위편에 설치된 오토캠핑장 2주 연속 모니터한 결과 쓰레기 관리도 잘 되지 않아, 앞으로 이용객이 늘어날 경우 주차, 취사, 쓰레기 등으로 새로운 낙동강 오염원이 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