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청년실업 해소에 노조의 역할도 중요
상태바
[기자수첩] 청년실업 해소에 노조의 역할도 중요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5.06.23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수진 산업부 기자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청년 실업이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각종 정책을 공약하고, 기업들도 고용 창출을 위한 투자를 단행하고 있지만 청년들의 취업난은 쉽게 해갈되지 않고 있다.

취업난이 사회문제로 고착화 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지적이 이어져왔다. 구직자들이 대기업에만 몰두해 청년실업을 부추겼다는 지적부터, 정치권의 공약(空約), 비정규직 비중을 늘려가는 기업들의 경직된 고용 행태 등이 문제로 꼽혀왔다. 어느 한 쪽의 잘못이 크다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복합적으로 구현돼, 청년 실업 문제는 꼭 단단히 엉켜버린 실타래 같은 수준으로 번졌다.

특히 청년 실업 문제에서 노조의 문제는 간과하면 안 된다. IMF 등의 금융위기가 몇 차례 발생하며 노동자들은 실업의 위험에 상시 노출돼 왔다. 노동자들은 노조를 통해 회사의 횡포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됐다.

문제는 노조가 노동자들의 권리를 지키는 기능이 커짐과 동시에 기득권도 형성됐다는 점이다.

같은 피고용자이기에 비정규직의 고충과 애환을 이해하면서도 정규직 노조에서는 자신의 밥그릇을 쉽게 내주지 않았었다. 일자리 보존을 위해 비정규직의 일자리를 박탈하는 경우도 생겼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 복지 등 점점 커지고 있는 처우 격차는 대기업이나 안정적인 공무원에 대한 선호 현상을 야기했다.

아울러 몇몇 대기업의 ‘귀족 노조’가 주장하는 가족 채용 특혜 등이 일자리 세습으로 이어져 청년들의 취업 기회도 빼앗고 있다. 고용 시장에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는 것.

이러한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기업인 SK하이닉스 노조는 최근 특별한 행보를 보이며 경영계와 노동계에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SK하이닉스 노사가 협력해 협력사 직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임금공유제를 최초로 실시하기로 한 것.

SK하이닉스 노사는 올해 임단협에서 임금 인상분 20%를 협력사에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그동안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성과공유제 등을 펼쳐왔지만, 협력사 직원들의 처우개선에 직접적인 효과는 없었다. 이번 임금공유제는 협력사 직원들의 처우 및 근로환경 개선에만 사용돼 문제로 꼽혀왔던 처우 문제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협력사 직원들을 위해 임금 일부를 내놓은 SK하이닉스 노조의 결단은 대중소 격차를 줄이는 ‘첫 걸음’으로 박수를 받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문제가 해소되고 중소기업의 근로 환경이 크게 개선된다면 고용 창출과 더불어 중소기업에 대한 기피 현상도 줄어들 것이라는 시각이 파다하다.

SK하이닉스를 시작으로 노조가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모습을 버리고 임금공유제를 적극 수용해 청년 실업의 완화와 선순환적 고용 시장이 형성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