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고귀한 희생에 감사하는 6월을 보내며
상태바
[독자기고] 고귀한 희생에 감사하는 6월을 보내며
  • 이창식 기자
  • 승인 2015.06.1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보훈지청 보훈과 성창대
 

[매일일보] 햇빛을 받으며 만물이 성장하는 녹음이 푸름을 더해가는 6월이다.

많은 이들이 알고있듯이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기도 하다.

총탄이 빗발치던 전적지를 돌아보지 않더라도 전란의 상처가 아물지 않은 이 땅엔 아직 평화가 멀게만 느껴진다.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공훈을 추모하고 감사하는 마음은 일년 열 두 달 내내 가져야 하겠지만 바쁜 일상속에서 그리 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현충일이 있고 6.25전쟁이 일어난 6월을 호국보훈의 달로 정해 온 국민이 참여하여 추모와 감사를 드리고 국민화합을 위한 많은 행사들이 치러지고 있는 것이다.

어떤 계기가 됐건 조국의 부름에 응해 목숨을 걸고 나라와 사회의 안녕을 지켜냈던 사람들의 명예는 영원히 기려져야 한다.

이 같은 고귀한 희생이 전제될 때에만 우리는 나라의 존속과 국민의 번영을 기약할 수가 있다.

형편이 달라졌다고 이일이 망각되거나 경시된다면 유사시에 기꺼이 나설 사람이 있을 리 없다.

우리의 평화스런 삶의 이면에는 그들의 희생이 있었으며 우리가 그들에게 삶의 한 부분에 갚아야 할 빚이 있음을 잊지 않을 때, 우리 사회는 더 건강해지고 국가발전의 토대는 더욱 건실해질 수 있는 것이다.

평화의 시절엔 전쟁을 잊고 지내기 마련이지만 이번 달만이라도 희생과 이에 대한 보훈을 진지하게 생각해 볼 일이다.

그러나 시민들의 애국심과 호국정신이 예전에 비해 못해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

우리나라는 세계 유일의 70년 분단국가로서 군사대결 뿐만아니라 이념대결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우리들은 역사를 통해 애국지사와 호국영웅들이 어떻게 나라를 찾고 지켰는지를 배우고, 그 정신을 본받아 이시대의 국가안보상황에 대비하는 호국정신을 가져야 하겠다.

국민들의 호국정신 함양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나라사랑 교육이 필요하지만 금년도 정부예산 중 복지예산 116조, 군사대비 예산 39조원에 반해 나라사랑교육 예산은 불과 26억원뿐이다.

 전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서 특수한 안보상황을 고려할 때 적어도 “국민 호국정신 함양 정책”에 대하여는 국방비의 1/10, 갈등 비용의 1/100 정도 규모의 예산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국가보훈처에서 추진하는 나라사랑교육에 국민적 성원과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안보를 튼튼히 하고, 통일로 갈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만들어져 수많은 호국영웅들이 꿈꾸던 하나된 대한민국을 완성할 수 있을것이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우리 주위엔 6.25전쟁의 상처를 안고 병원이나 가정에서 외롭게 투병하는 상이용사가 있으며, 사랑하는 남편이나 부모 또는 자식을 나라에 바치고 쓸쓸하게 살아가는 유가족들이 많다.

그들의 희생에 존경과 격려를 보내야 한다.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 속에서 원칙이 살아 있는 신뢰와 화합을 경험하고, 그 안에서 창조적 기쁨과 행복을 누릴 수 있을 때, 우리는 다양성 속에서의 일치를 이루어 나가는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 작은 일 하나에서 삶의 소중함을 찾고 삶의 의미를 찾는 의지 속에서 우리들의 삶의 가치가 발견되는 사회가 이루어질 것이다.

이것이 우리 모두가 바라는 꿈을 이루는 사회이다.

다시 한번 고귀한 희생에 감사를 드리며 6월을 보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