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착취재-‘ 황우석’ 부활프로젝트 추적
상태바
밀착취재-‘ 황우석’ 부활프로젝트 추적
  • 김호준 기자
  • 승인 2006.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우석 지킴이 ‘100만 양성’, ‘100억 모금’ 프로젝트
[매일일보=김호준 기자] ‘황우석 교수의 연구 재개 및 진실 규명을 염원하는 불자와 국민이 종교에 관계없이 모두 함께 한다‘ 취지아래 ‘범불교 국민연대’(이하 국민연대)가 지난 6일 출범했다.

범불교 국민연대의 상임공동대표에는 팔공산 은해사 주지 법타 스님을 비롯한 남양주 보선사 주지 철안 스님, 동산 반야회 김재일 이사장, 황우석팀 연구 지원 난자기증자 모임 김이현 대표 등 4명을 선출됐다.

이에 앞서 지난 4일에는 범 국민연합의 황우석 지킴이 ‘100만 양성’ 촛불 집회가 개최되는 등 최근 잇따른 황우석 지지자들의 결속이 눈길을 끈다. 국민연대는 ‘황우석 죽이기’의 실체 및 진실을 규명하고, ‘황우석 구하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단체는 100억 후원금 조성을 통해 황 교수가 줄기세포 연구를 계속 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연대 김재일 이사장(동산반야회)은 지난 7일 <매일일보>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모든 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과학자 한명을 철저하게 죽이고 있다”며 개탄스러워 했다.

김 이사장은 “모든 상황들이 셰튼 교수의 바라던 대로 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전제하고, “지금 상태로 황 교수 연구중단이 장기화 될 경우 우리나라가 이루어놓은 원천기술을 미국이나 영국 등 다른 나라에 빼앗기고 우리의 기술력은 후퇴할 것이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 이사장은 국민연대 출범 배경에 대해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의 과학자를 연구에만 몰두할 수 있게 도와주고 싶다. 범불교 국민연대가 국민적 충격에서 시작되어, 윤리문제로만 물고 늘어지는 기독교와 언론에 맞서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종교적 대립으로 몰고 가지는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우리가 비록 전 불교계가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조계종을 비롯 30여개의 단체가 손을 잡아 출범한 만큼 각종 홍보와 활동으로 기금마련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황 교수의 구속여부에 대해서는 “(국민연대) 입장은 불구속 수사를 원하며 구속이 된다고 해도 구속 여부에 관계없이 후원을 계속할 것이다. 하지만 다른 것 보다 조사를 짧게 해 황 박사가 빨리 연구를 재개하는 일이 우선이다”고 말했다.

후원금 모금에 관해 김 이사장은 “(후원금 모금)1차 목표 기간을 10개월 정도로 잡고 있다”며 “그 기간에 황 교수가 연구를 재개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밝혔다.

황 교수 연구재기 강한 의욕

김 이사장은 “12월 30일 황 교수와 만나 여러 가지 사실을 확인 했다”면서 “당시 황 교수는 전혀 주눅 들지 않고 당당했다. (황 교수는) 세계 어디에도 없는 원천기술과 배반포 세포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때가 오면 모든 것이 밝혀질 것이라고 자신했다”고 전했다.

김 이사장은 이어 “사건의 시발점이 된 노성일 이사장과 언론보도의 배후를 묻는 질문에 황 박사는 그 점이 가장 답답하다면서 노 이사장의 그 같은 행동에 의문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황 교수는) 셰튼 교수도 노 이사장도 나쁘게 보지 않았다며 하지만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씁쓸해했다”고 전했다.

김 이사장에 따르면 황 교수는 어디든 상관없으며, 어디서든 연구만 할 수 있다면 가고 싶다면서 연구 재기에 대한 강한 의욕을 보였다고 한다.

그리고 연구를 계속하기 위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시설비용이 30억~40억원 가량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고.
김 이사장은 “황 교수는 이 정도의 자금이면 지금 서울대 연구시설보다 훨씬 좋은 시설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면서 기반시설 30~40억을 포함해 100억 정도의 자금만 있다면 연구를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김 이사장에 따르면 국민연대가 출범한 6일 하룻밤사이에 후원건수가 100여건에 달했다. 이 같은 빠른 모금 상태 진행에 김 이사장은 “시작이 이정도면 전망은 매우 밝다. 시간이 갈 수 록 독지가와 기업들의 참여도 있을 것으로 본다”며 후원금 모금을 적극 나설 것임을 재차 밝혔다.

불교계의 황우석 지지가 기독교의 성체줄기세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 아니냐는 따가운 눈초리에 대해 김 이사장은 “조계종을 비롯해 여러 불교 단체가 힘을 합하고 있지만 우리의 목표는 기독교의 성체줄기세포에 반대하려는 것은 아니며 황 교수의 환자 맞춤형 배아줄기세포 연구만이 옳다고 주장하는 것도 아니다”면서 “황 박사의 불자적인 마음과 그의 확실한 기술(난치병과 장애인들에게 획기적인 연구)을 후원하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이어 “단지 과학자를 과학자로만 바라봐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며 “MBC PD수첩이나 기독교의 생명윤리만을 강조하다보면 세상에는 어떠한 기술개발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고 덧 붙였다.

김 이사장은 특히 우리나라 언론의 시각과 외신의 시각이 너무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언론은 ‘황우석 음모론’을 묵살시키고 황 박사 끌어내리기에 혈안이 돼 진실을 인정하지 않은 채 세계를 향해 나라를 망신시키는 보도행위를 일삼고 있다”며 “다른 나라들이 우리나라를 안타깝게 볼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면서 “언론 보도의 공정성을 확보해야하고 검찰수사의 공정성도 함께 촉구한다”고 밝혔다.
ra9091@sisaseoul.com
<심층취재, 실시간뉴스 매일일보 / www.sisaseoul.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