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5개기업, 지역강소기업 경쟁력강화사업 선정
상태바
광주 5개기업, 지역강소기업 경쟁력강화사업 선정
  • 이창식 기자
  • 승인 2015.06.16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6기 공약사업인 ‘100대 명품강소기업’ 집중 육성 성과

[매일일보 이창식 기자] 광주지역 5개 기업이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지역강소기업 경쟁력 강화사업’에 선정됐다.

선정된 기업은 ㈜무등, ㈜에스디엠, (유)케이테크코리아, ㈜현대하이텍, 디케이산업(주)이다.

지역강소기업 경쟁력 강화사업은 성장성과 수출역량을 겸비한 비수도권의 지역유망기업을 발굴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World Class 기업 후보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 대상은 연간 매출액 100억∼1000억원, 직‧간접 수출 비중 10% 이상, 3년 평균 연구개발(R&CD) 투자율 1% 이상 또는 5년 평균 매출액 증가율 8% 이상인 중소·중견기업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향후 3년간 최대 26억원(국‧시비)을 지원해 연구개발(R&D), 수출마케팅, 경영컨설팅 등 World Class 수준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맞춤형 종합지원을 한다.

이번 성과는 광주광역시가 민선6기 공약사업인 명품강소기업 육성사업과 다양한 기업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한 결과로 풀이된다.

시는 지난 2월 기업 지원 정보를 한 곳에서 손쉽게 접하고 애로사항을 상담할 수 있는 통합 단일창구로 ‘중소기업 원스톱(ONE-STOP) 지원센터’를 열고, 3월에는 광주테크노파크, 중소기업청, 고용노동청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산업단지 순회 지원시책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판로 개척을 위해 중소기업 전문 홈쇼핑 채널인 ‘홈&쇼핑’의 입점수수료를 지원하고, 언론사와 함께 ‘BUY 광주‧전남 우수 중소기업 제품 홍보’를 펼치고 있으며, 수출기업을 위해서는 해외시장개척단, 국내외 전시박람회, 수출초보기업 컨설팅 등 19종의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중소제조업체에 가장 필요한 자금부분에 대해서도 경영안정자금 627건 1499억원에 대한 이차보전과 구조고도화자금 105건 399억원을 비롯하여 벤처기업육성자금, 엔젤투자매칭펀드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시가 선정한 명품강소기업에는 자금 확대 및 우선 지원, 수출지원사업 우대, 기업진단 및 컨설팅, 맞춤형 지원 사업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성장을 위해 집중 지원하고 있다. 

이로 인해, 명품강소기업 시책 추진 후 중기청 공모사업인 지역강소기업 8개 기업(2014년 3개, 2015년 5개), 고성장 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에 4개 기업이 선정된데 이어 해외비즈니스센터 연계 지원을 통해 5개사 3100만불 수출협약을 체결하는 등 각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박창기 시 일자리투자정책국장은 “명품강소기업이 중기청 공모사업에도 선정돼 단계별 성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라며 “명품강소기업 육성사업을 통해 성장가능 후보기업을 집중 육성하고 단계별 국가 지원사업에 선정되도록 지원해 세계적 수준의 글로벌 기업이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