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도시공사와 주택개보수 지원사업 협약 체결
상태바
수원시, 도시공사와 주택개보수 지원사업 협약 체결
  • 강태희 기자
  • 승인 2015.06.15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에서 소외되어 온 주거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효과

[매일일보]

수원시는 15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경기도시공사와 매산동 도시르네상스 주택개보수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 박성권 경기도시공사 도시재생본부장과 지역구 도의원, 시의원들이 참석했다.

▲ 수원시, 주택개보수 지원사업 협약 체결

양 기관은 2015년 경기도 맞춤형복지마을 주택개보수 지원사업과 ‘매산동 도시르네상스’ 주택개보수사업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으며, 매산동 도시르네상스 주택개보수사업 대상자 선정과 공사시행 사회복지단체 선정 등 행정적 지원과 사업시행을 위해 예산범위 내 기부금 지원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주택개보수 지원사업 대상지인 매산동 수원형 도시르네상스 사업구역은 2012년 11월경 재개발구역 지정이 취소된 곳으로 그간 각종 개발사업·인허가 등에 대한 행위 제한으로 인해 지역 전반이 쇠퇴하고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한 상태에 처해있다.

수원시는 지역 활성화를 위해 이 지역을 지난해 수원형 도시르네상스 주거환경관리사업구역으로 지정하면서 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으며 올해 실시 설계를 추진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시행할 예정에 있으며, 이와 함께 이전 주택개보수지원사업과 연계해 사업을 추진하면 그간 개발에서 소외되어 온 주거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지원사업은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소외계층의 생활을 돕기 위해 노후주택의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한 단열공사, 창호교체 등과 도배, 장판, 보일러 교체, 화장실 개보수 등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위주로 사업을 시행하며, 6월 중 지역복지단체를 선정해 시공업체를 선정하고 8월까지 대상자 모집 홍보와 실태조사·선정을 완료할 예정이며, 9월부터 대상자 공사동의서 확보와 주택개보수 공사계약에 이어 착공한 뒤 12월에 공사완료와 하자검사를 마칠 예정이다.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은 “경기도시공사가 그간 대규모 개발사업 위주의 사업정책을 펼쳐왔는데 이제는 주민복지와 결합한 재생사업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기부금 형식의 재생사업을 통한 사회공헌에도 참여하고 있다”며 “수원시는 앞으로도 수원형 도시르네상스 사업구역에서 시행하는 사업에 대해 경기도시공사와 협력사업으로 시행할 수 있는 사업들을 발굴해 함께 추진하거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박성권 경기도시공사 도시재생본부장은 “올해는 기부금 형식의 소규모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쇠퇴한 도심의 재생사업에 중점을 두고 사업전략을 수립해 재생사업의 지원예산 규모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지역구 도의원, 시의원들은 경기도시공사의 지속적인 도시재생사업 참여와 사업예산의 지원 확대 등 매산동, 세류1동 지역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과 주민들의 주거복지를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