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서해 NLL 인근 해역 또 포사격…이틀째 무력시위
상태바
북한, 서해 NLL 인근 해역 또 포사격…이틀째 무력시위
  • 민경미 기자
  • 승인 2015.05.14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정두리 기자] 북한이 13일 서해 백령도 인근 해역에 이어 14일에는 연평도 인근 해역에서 포 사격 훈련을 하며 대남 무력시위를 이어갔다.

합참은 이날 “북한군은 오늘 오후 7시 10분께부터 우리측에 사전 통보한 연평도 인근 NLL 북쪽 사격 구역에 해상 사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까지 NLL 남쪽에 떨어진 포탄은 없다”고 덧붙였다.

북한군은 13일에도 오후 9시∼10시 25분 백령도 동북방 NLL 북쪽 약 2㎞ 부근 해상으로 함포와 해안포 등 130여발을 발사했다.

북한군이 늦은 밤 포 사격훈련을 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로, 야간 작전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됐다.

앞서 북한은 13일 오후 3시부터 15일 자정까지 서해 백령도와 연평도 일대 NLL 이북 지역에서 포 사격 훈련을 할 것이라는 내용의 전통문을 남측에 보냈다.

북한이 포 사격 구역으로 밝힌 곳은 백령도에서 북동쪽으로 10㎞ 떨어진 가로 5.5㎞, 세로 1.8㎞ 넓이의 해역과 연평도에서 북서쪽으로 12㎞ 떨어진 같은 넓이의 해역이다.

북한은 15일에도 이곳 해역에서 포 사격훈련을 하며 대남 무력시위를 이어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합참은 “우리 군은 강력한 대응 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북한군의 해상 타격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