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비산먼지 발생 공사장 무더기 적발
상태바
경기도, 비산먼지 발생 공사장 무더기 적발
  • 강태희 기자
  • 승인 2015.05.13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지 대형공사장 비산먼지 억제시설 관리 부실
▲ 세륜시설 통과하지 않고 운행

[매일일보]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은 봄철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시기를 맞아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3일까지 도내 비산먼지발생 사업장 75개소에 대한 단속을 실시해 그중 42개소를 적발했다.

특히 이번 단속에는 도심지 주변에 위치한 민원발생 사업장과 대형 공사장 위주로 집중적인 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적발된 유형은 비산먼지발생 세륜시설과 방진시설 미설치한 업소 등 36개소, 기타 환경 관련법 위반업체 6개소 등이었으며, 위반 업체 중에는 2014년 건설도급순위 10위 이내 2개소, 20위 이내 업체도 2개소가 포함됐다.

이 중 비산먼지 발생 억제시설을 설치하지 않거나, 세륜 시설을 가동하지 않은 32개 업체에 대해서 입건조치하고, 다소 경미한 위반 행위 10개 업체는 관할 자치단체에 통보해 시정토록 조치했다.

주요 단속사례로는 건설공사를 하는 사업장은 비산먼지를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수송차량의 비산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며, 토사를 수송하는 차량에 대해 세륜시설을 통과하지 않고 운행하도록 하는 등 비산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않았다.

경기도는 대규모 도로의 건설과 재건축, 재개발이 진행되는 지역이 많고, 일부 공사장이 비산먼지 발생으로 주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나, 비산먼지 억제시설에 대한 관리가 미흡한 실정이며, 이에 도심지 주변에 위치한 공사장에 대한 단속을 집중적으로 실시해 대기오염에 대한 업체의 경각심을 고취시켜 시설관리를 철저히 하게 함으로써 공사 편의 목적으로 비산먼지 방지조치를 취하지 않은 업체의 부도덕한 인식에 대한 경종을 울렸다.

한양희 특사경단장은 “향후 도민 생활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에 대한 단속과 더불어 무허가 배출업소에 대한 단속을 병행함으로써, 도민 생활환경을 개선에 일조하고, 단속된 사범에 대해서는 경중을 고려해 엄중한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