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낙하산 허준영, 철도공사 노조 와해시키려 한다”
상태바
민주 “낙하산 허준영, 철도공사 노조 와해시키려 한다”
  • 최봉석 기자
  • 승인 2010.02.2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최봉석 기자] 민주당은 20일 “경찰청장 출신인 허준영 철도공사 사장이 작년 11월 파업 참가자 1만 1천여명 전원에 대한 징계의 칼을 휘두르고 있다”며 “정권을 비판하는 야당, 언론, 노동자 세력 모두를 적으로 돌리고 죽이려 하는 이명박 정권의 독재적 행태에 대해 국민은 이번 지방 선거에서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유은혜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현안 관련 서면브리핑을 통해 “허 사장이 하루 평균 400여명을 징계위에 회부해 노조 집행부 등 170여명을 이미 파면, 해임했으며 단순가담자까지 전원 징계한다”며 이 같이 밝힌 뒤 “사상 유례없는 노조 파괴 만행”이라고 비판했다.

유 부대변인은 “지난 번 철도 노조 파업은 정부가 단체협약의 개악을 지시해 교섭을 어렵게 하고, 철도공사와 철도노조 사이의 단체협약이 사측에 의해 일방적으로 해지되는 등 일련의 과정에서 정부가 계획적으로 파업을 유도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바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허준영 사장이 막무가내식 징계를 밀어붙이는 것은 철도공사 노조를 와해시키려는 것이고 헌법에 보장된 노동 3권마저도 부정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명박 정권의 반노동자적 공안탄압에 총대를 메라고 경찰청장 출신을 낙하산 사장으로 보낸 것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한 뒤 “최근 전교조와 전국공무원노조, 민주노동당에 대한 무모한 수사 역시 이명박 정권의 공안탄압 시나리오에 의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유 부대변인은 마지막으로 “민주당은 이 문제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을 위해 ‘한국철도공사의 철도파업 유도, 기획 진상규명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고, 시급하게 그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