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북 지원 민간단체 식량지원은 고려 안 해
상태바
정부. 대북 지원 민간단체 식량지원은 고려 안 해
  • 장야곱 기자
  • 승인 2015.04.2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지원 보건·의료 분야 7건 승인

[매일일보]정부는 민간단체의 대북 식량지원은 당분간 승인하지 않을 방침임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28일 기자들과 만나 민간단체의 대북 식량지원 허용 여부와 관련, "쌀이나 밀가루 등 식량 지원은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부는 대북지원사업자인 에이스경암이 신청한 대북 비료지원은 전날 승인했지만, 민간단체의 식량지원에 대해서는 여전히 신중한 입장이다.

다만, 남북관계 상황에 따라 민간의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정부의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대북 인도적 지원이 질적인 측면에서 확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입장"이라며 "민간단체의 구체적인 신청이 들어오면 지원 대상과 방식, 분배의 투명성 확보 여부 등을 고려해서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보건·의료 분야에선 8개 단체가 대북지원을 신청했고 7건을 승인했다"며 "현재 검토 중인 하나가 영양식 지원인데 곧 승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말에도 국내 민간단체가 신청한 1억8천만원 상당의 대북 영양식 지원을 승인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산림 분야에서도 복수 단체에서 반출을 신청했으나 승인 여부나 신청 단체명은 현재로선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