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몸에 좋은 강황의 효능
상태바
[독자기고] 몸에 좋은 강황의 효능
  • 이춘만 기자
  • 승인 2015.04.2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홍은희 원장
▲ 몸에 좋은 강황 가루

[매일일보]카레에 많이 들어있는 노란색 가루를 강황이라고 하는데요.

강황에 들어있는 대표적인 성분을 커큐민이라고 합니다.

강황은 인도의 대표적인 향신료로 카레를 주식으로 하는 인도인들의 경우 성인병 발병률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황가루에 다량 함유된 커큐민 성분이 각종 성인병의 예방에 도움을 주고, 암뿐만 아니라 각종 염증이나 부스럼 등에도 이용 되는데요. 강황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매예방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이란 성분이 치매를 일으키는 베타 아밀로이드의 형성을 방지하고, 뇌세포의 노화와 기능저하를 유발시키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시키며 뇌세포 활성에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과 회복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커큐민은 치매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 기억력 저하에 좋습니다.

▲항암효과

염증물질을 생성하는 효소의 기능 프라스타 글란디의 생성을 막아주고, 강황에 들어있는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줌으로써 암 발생을 엊게하며 이미 발생한 암세포의 경우에는 전이를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커큐민의 경우 진통제, 아스피린, 타이레놀의 기능과 유사해서 소염진통제로 이용하는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면역력증강

모든 항암약초들과 마찬가지로 강황도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암 뿐 만 아니라 다른 모든 성인병들의 근본원인이 바로 이 면역력 저하에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인체의 방어능력이 저하되면서 암세포 등의 발생을 억제하지 못하게 되고 식품이나 약초가 의약품과 다른 점으로 병증을 직접적으로 제거하기 보다는 그 원인이 되는 면역력 저하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강화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체지방의 분해와 배출을 촉진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강황을 섭취하면 담즙 분비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담즙의 원료가 되는 체내 콜레스테롤이 소비되고 중성지방이 감소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요, 다른 다이어트 식품들과 달리 부작용 부분도 없기 때문에 최근 들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가장 많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강황먹는방법

강황을 먹는 법은 강황가루를 요리에 첨가해서 먹는 방법도 있지만, 말리지 않고 얼리지 않은 생강황을 그대로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강황가루로 먹는 법은 성인은 매일 식후 2~3번씩 한번에 티스푼으로 한숟갈씩 우유나 두유,차가운 물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강황가루로 먹을 때 쓴맛과 향 때문에 싫어하는 분들도 있고, 체내 흡수력이 떨어질 수도 있는데, 강황에 쌀을 접목해 만든 강황쌀 제품을 드셔도 되며, 밥 지을 때 강황을 넣어서 강황밥을 드셔도 됩니다. 생선이나 고기 구울 때 강황 가루를 뿌려 비린내와 잡냄새를 없애고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며, 국을 끓일 때 마늘과 강황가루를 첨가해도 좋습니다.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