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물포럼 반대 집회와 대안모색 물포럼 열려
상태바
세계물포럼 반대 집회와 대안모색 물포럼 열려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5.04.13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은 사고파는 것 아닌 공공재…초극적 물 기업 주도 정책 회의다”
▲ 13일 세계물포럼이 열리는 대구EXCO 앞 광장에 이번 물포럼을 반대하는 시민단체 회원들이 반대집회를 갖고 있다

[매일일보] 지난 12일부터 대구와 경주에서 지구촌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물포럼'이 개최되고 있는 가운데 '물산업 반대' 움직임이 일고 있다.

"물은 사고파는 것이 아닌 공공재로써 이번 포럼은 일부 초국적 물기업이 세계 진출의 발판을 만드는 행사"라는 지적이다.

13일 대구EXCO 앞 광장에 피켓과 현수막을 든 30여명의 사람들이 모였다.

이들은 4대강보전범대책위,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영남대자연생태보존회, 교수노조 대경지부, 대구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 회원으로 "현 시대에 닥친 물부족, 위생관리 등의 어려움을 국제협력을 통해 공동대응책을 마련하자"식의 슬로건이 이번 포럼에서 내걸렸지만 그 주된 내용은 물의 산업화라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 지난12일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지사가 "물포럼을 통해 대구를 물산업 중심도시로 만들고 경북을 물산업 창조경제의 원동력으로 부각시키겠다"고 밝힌 것은 초국적 기업중심으로 형성된 물산업에 편입하려는 것으로 물의 산업화를 막고 물의 공공성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4대강사업 이후 수환경은 악화 일로에 있는 만큼 4대강 책임자를 처벌하고 4대강 재자연화"를 촉구하며 "더 이상 댐건설이 아닌 흐르는 생명의 강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 말고도 앞서 12일 대구 그랜드호텔에서는 이번 세계물포럼에 반대하는 대안 물포럼이 열려 주목 받고 있다.

12일부터 13일까지 열리는 대안 물포럼은 전국민주노조연맹, 전국공무원노조, 시회공공성강화 민영화반대 대구공동행동 등 시민단체로 '물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대안모색 국제포럼'을 열고 있다.

이번 포럼에는 각국의 물 민영화 사례와 다국적 물기업인 베올리아를 중심으로 본 세계 물 민영화 정책과 최근경향을 소개하며 물 민영화를 반대했다.

특히 수자원공사를 중심으로 본 물 민영화 정책의 문제점을 소개하며 역대 김대중 정부때 부터 지금까지 이어온 물 민영화에 적극 뛰어든 사례를 소개했다.

여기에는 4대강 부채와 수공의 위기가 함께 거론되고 수공의 근본적 방향전환이 필요하다는데 참석자들은 입을 모았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 나온 대안을 갖고 14일 '대구 물 인권선언'이 채택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