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용인 교량붕괴사고' 총체적 안전 부실이 원인
상태바
롯데건설 '용인 교량붕괴사고' 총체적 안전 부실이 원인
  • 이춘만 기자
  • 승인 2015.04.10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시방서도 준수하지 않고 공사 강행…위법사항 129건 드러나

[매일일보 이춘만 기자]경기도 용인 교량 붕괴사고는 총제적인 안전 부실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지난달 25일 경기도 용인시에서 롯데건설이 시공하는 남사-동탄 교량 붕괴사고의 특별감사 결과 129건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항이 드러났다고 10일 밝혔다.

중부고용노동청이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3일까지 6일간 사고현장을 특별 감사한 결과 적발된 129건 중 98건에 대해서는 사법처리키로 하고 30건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개선이 필요한 105건에 대해서는 시정조치를 병행키로 했다.

특히 롯데건설 등은 반드시 준수해야할 '공사 시방서'도 준수하지 않은 채 공사를 강행해 많은 건의 위법을 저질렀다.

또 시공 전 수행하는 '위험성평가'를 부실하게 시행,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매우 부실하게 진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롯데건설은 사고 전 최근 1년간 공사현장을 5차례에 걸쳐 방문·점검했지만 매회 4건 이하의 사항만 지적하는 등 안전점검을 매우 소홀하게 한 것으로 조사됐다.

공사 발주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재해예방에 의무적으로 사용토록 한 '산업안전보건관리비' 2천700만원 가량을 시공사에 미지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롯데건설과 협력업체들도 산업안전보건관리비 1천700여만원을 사용하지 않는 등 안전시설 설치를 미흡하게 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특별감사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에서 13명의 특별감독관을 구성, 산업안전보건법 등 안전관리·감독 전반에 걸쳐 이뤄졌다.

경기도 용인 교량 붕괴사고는 지난달 25일 오후 5시 20분께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국지도(국가지원지방도로) 23호선(남사∼동탄) 3공구(5.4㎞) 냉수물천교 교량공사(길이 27m, 폭 15.5m, 높이 12m) 현장에서 교량 상판이 붕괴하면서 발생했다.

이 사고로 1명이 숨지고 8명이 부상했다.

LH가 동탄신도시 광역교통계획의 하나로 283억원을 들여 발주한 이 공사는 2012년 말부터 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아 올해 말 완료할 예정이었다.

하미용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은“추후 발생되는 중대사고에 대해서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항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며 건설현장에서 시공사는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발주자는 건설공사 안전에 적극적인 노력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