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오픈프라이머리' 도입키로
상태바
새누리, '오픈프라이머리' 도입키로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04.0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특위 마련 혁신안 추인…여야협상 통해 法개정

[매일일보]새누리당은 9일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도입 등을 도입키로 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가 마련한 오픈프라이머리를 내년 4월 20대 총선부터 적용한다는 데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날 의총에서 새누리당만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면 역선택의 우려 등이 제기됐지만, 선 추인 후 공직선거법 개정을 위해 새정치민주연합과 협상에 나설 방침이다.

김무성 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그간 당 혁신위에서 만든 안을 모두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며 “앞으로 당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공천권을 행사하는 것은 없어진다”고 말했다. 그는 “비례대표 공천도 마찬가지”라며 “권력자들끼리 비례대표를 나눠 먹는 것은 절대 없고 모든 것을 투명하게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정당 민주주의의 시작은 공천권 행사를 국민에게 돌려 드리는 것”이라며 “국회의원을 하려는 사람은 권력에 줄 서지 말고 국민과 주민에게 인정받고 지지받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야당이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지 않을 때 역선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런 문제 제기가 있었지만, 야당에서도 이를 같이 협조해주리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문수 혁신위원장은 “의원들의 만장일치로 혁신위에서 오랫동안 논의하고 의결한 부분을 전폭적으로 통과시켜준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국민이 정치 불신을 극복하고 새누리당과 국회, 정당 정치를 더 사랑하고 믿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위는 공직후보자의 우선 추천지역을 없애고 선거권을 가진 모든 유권자가 참여하는 예비선거를 통해 후보자를 추천하도록 했다. 예비선거는 선거일 전 60일 이후 첫째 토요일에 실시한다. 비례대표의 60% 이상을 여성으로 추천하고 지역구에서도 여성비율을 30% 이상으로 규정했다.

현역 의원이 유리하다는 지적과 관련, 국회의원 선거의 예비후보자 등록을 현행 선거 120일 전에서 1년 전으로 바꿔 정치 신인들의 활동 가능 기간을 늘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