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창조경제밸리 내년 본격 개발…연내 지구지정
상태바
판교 창조경제밸리 내년 본격 개발…연내 지구지정
  • 임진영 기자
  • 승인 2015.03.3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 추진계획' 확정·발표

[매일일보]'한국형 실리콘밸리'로 조성되는 '판교 창조경제밸리'가 내년부터 본격 개발된다. 올 12월 지구지정이 이뤄지면 복합산업공간과 혁신교류공간으로 개발돼 2017년 분양이 가능하다.

정부는 30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테크노밸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갖고 지난 1월 투자활성화 대책을 통해 발표한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 추진계획'을 논의하고 확정했다고 밝혔다.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 계획은 판교 인근에 기존 판교테크노밸리와 연계한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터를 만들어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날 발표된 추진계획에 따르면 우선 정부는 해당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그린벨트 해제 등 관련 절차를 신속히 실시해 올해 12월까지 성남시 금토동 일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한다. 당초 지구지정 시기인 내년 6월에서 6개월 앞당겨진 것이다.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 중으로 선도 사업 부지로 개발 예정인 옛 도로공사 부지 일부 지역에서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한 용지공급 공모가 가능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9월에는 실시계획 승인, 2017년부터는 분양, 2019년 말이면 준공이 가능하도록 속도감 있게 관련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판교 창조경제밸리에는 스타트업·벤처기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첨단 앵커기업, 글로벌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로 했다.

정보기술(IT), 문화콘텐츠, 서비스업 분야의 융합 신산업 선도기업의 사업계획을 평가해 높은 점수를 받은 기업에 부지를 우선 공급한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 경기도와 함께 투자설명회를 열고 글로벌 기업 유치를 위해 외국인투자지역 지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창조경제밸리 내에 '기업지원허브'를 마련해 우수한 창업기업에 무료 수준으로 임대공간을 제공한다.

유망 성장기업에 시세의 70∼80% 수준의 저렴한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공공지식산업센터도 마련한다. 이곳에 입주하는 기업에는 취득세, 등록면허세, 재산세 중과세 적용을 배제하는 등 세제 혜택도 준다.

혁신·교류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아이스퀘어'(I-Square)도 민간주도로 조성한다.

이와 함께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참여하는 '창조경제밸리 지원 TF'도 운영한다.

도시계획, 경관, IT 등의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마스터플랜(MP) 자문단'을 통해 종합계획을 세워 다층적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이 완료되면 판교 일대는 1500개 첨단기업에서 10만명이 근무하고 약 1조5000억원의 신규 투자 효과가 발생하는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터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