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한·뉴질랜드 FTA로 협력 폭·깊이 확대”
상태바
박 대통령 “한·뉴질랜드 FTA로 협력 폭·깊이 확대”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03.2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질랜드와 정상회담…문화·인적교류·안보·국제협력 등 다방면 협력 토대 마련
▲ 박근혜 대통령과 존 키 뉴질랜드 총리가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정식 서명된 한국-뉴질랜드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 "양국 수교 53년 역사에 한 획을 긋는 뜻 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국을 공식 방한한 존 필립 키 뉴질랜드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FTA 정식 서명으로 양국 관계는 경제분야는 물론이고 문화, 인적교류, 안보, 국제협력 이런 다방면에서 한차원 더 높은 협력을 해나갈 수 있는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뉴질랜드 FTA는 이날 정상회담이 끝난 뒤 한국 산업장관과 뉴질랜드 통상장관이 양국 정상이 지켜보는 앞에서 정식 서명했다.

양국간 FTA는 협상에 65개월이나 걸리는 등 이견이 많았지만 박 대통령과 키 총리가 지난해 8월18일 전화통화를 하면서 협상단 수석대표를 국장급에서 차관보급으로 상향 조정하고 '창의적 대안'을 만들어 협상을 마무리하자고 합의하는 등 정상 차원의 관심과 독려로 타결에 이를 수 있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박 대통령은 이어 "FTA를 발판으로 양국 간 신뢰를 더욱 돈독하게 하고 협력의 폭과 깊이가 더욱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담을 통해 FTA 정식서명 외에도 ▲수산협력 ▲방산협력 ▲과학기술·정보통신협력 ▲남극협력 등 경제성과가 도출됐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수산협력은 FTA협정문에 양국이 검토하도록 명시된 '수산협력약정'을 체결한 것으로 이 약정은 뉴질랜드의 배타적경제수역에서 조업해온 우리 원양어선의 지속적 조업을 위한 양국간 선원 자격증 상호인증 등 협조를 당부하는 내용이다.

방산협력에는 무기체계 개발·개선 계획 정보교환 등의 내용이 들어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협력은 양국 과학기술공동위를 통해 협력분야를 첨단기술, 보건, 환경 등으로 확대해 공동연구 증진 기반을 마련한다는게 골자다.

남극협력은 최근 양국 남극연구기관 간 협력의향서를 체결한 것이나 작년 11월 양국 남극협력센터를 개소한 것을 바탕으로 남극기지 운영 지원 및 남극 공동연구 등 협력을 계속 확대하자는 내용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